본문 바로가기
신약/에베소서

에베소서 6장/ Ephesians 6 :14-18

by 갈렙과 함께 2025. 9. 23.

에베소서 6장 :14-18

14.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 띠를 띠고 의의 호심경을 붙이고

15.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16.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을 소멸하고

17.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18.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

 

Ephesians 6 :14-18

14. Stand firm then, with the belt of truth buckled around your waist, with the breastplate of righteousness in place,

15. and with your feet fitted with the readiness that comes from the gospel of peace.

16. In addition to all this, take up the shield of faith, with which you can extinguish all the flaming arrows of the evil one.

17. Take the helmet of salvation and the sword of the Spirit, which is the word of God.

18. And pray in the Spirit on all occasions with all kinds of prayers and requests. With this in mind, be alert and always keep on praying for all the Lordʼs people.

 

---------------------------------------------------------------

에베소서 6장/ Ephesians 6 :14-18

14.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 띠를 띠고 의의 호심경을 붙이고

Stand firm then, with the belt of truth buckled around your waist, with the breastplate of righteousness in place,

 

당시의 의복은 발목까지 내려오는 긴 옷이었기에 전투를 하려면 먼저 옷을 붙들어 매야 됐습니다.

이렇게 의복을 잡아 매는 띠가 ‘진리’입니다. ‘진리’는 여기서는 ‘진실함과 충실함’을 의미합니다. 본 절의 은유는 이사야 11:5 에서 ‘공의로 그 허리띠로 삼으며 성실로 몸의 띠를 삼으리라’고 기록되었고 메시아 에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흉배’는 목에서 허벅다리까지 가리는 것으로 가슴과 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사야 59:17 에서는 이 은유를 하나님께 적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의’는 그리스도로 인한 칭의 (롬 3:21-26)가 아니라 올바르고 선한 도덕적 완전함을 의미합니다.

 

15.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and with your feet fitted with the readiness that comes from the gospel of peace.

 

‘평안’ [헤토이마시아]는 시 8:1-9:14 절에서 유래한 것으로 본절에서는 악의 세력과의 전투에 대항하기 위하여 평안의 복음으로 준비된 상태를 의미합니다.이미 전신 갑주를 입은 상태입니다. 

‘평안의 복음’은 우리의 평화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구현된 것으로 수직적, 수평적 평화를 이루었습니다. 이 복음을 통해서  그리스도인들은 원수 관계에 있던 하나님과 화해를 이루었고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의 벽을 허물어 우주적 통일성을 이루었습니다. (1:10, 2:14)

 

16.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을 소멸하고

In addition to all this, take up the shield of faith, with which you can extinguish all the flaming arrows of the evil one.

 

‘방패 ’[뒤레온]은 온몸을 가릴수 있는 긴 방패를 말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이 마귀와 영적 전투를 할 때 사용하는 방패는 ‘믿음’ 입니다. 본절의 ‘믿음’은 그리스도의 능력을 의지하는 온전한 신뢰를 의미합니다.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은 11절에 언급된 ‘마귀의 궤계’를 가리킵니다. 마귀에 의한 모든 공격, 핍박, 의심, 절망을 의미합니다. 믿음은 이런 공격을 저지하고 승리할 수 있는 힘입니다.

 

17.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Take the helmet of salvation and the sword of the Spirit, which is the word of God.

 

‘투구’는 다른 곳에서는 ‘구원의 소망’을 의미하나 (살전 5:8), 본절에서의 ‘투구’는 이미 실현된 구원을 가리킵니다. 이유는 에베소 교인들이 이미 구원을 얻은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주신 구원은 악한 세력과의 전투에서 그리스도인들을 보호하는 전신 갑주 중 하나입니다.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전신 갑주 중에서 유일한 무기는 ‘성령의 검’입니다. ‘성령의 검’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이는 성령에 의해서 주어집니다. (딤후 3:16, 히 3:7, 9:8, 벧전 1:11, 벧후 1:25). 본절의 ‘말씀’ 헬라어 [레마] 는 ‘복음을 의미합니다.

 

18.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

And pray in the Spirit on all occasions with all kinds of prayers and requests. With this in mind, be alert and always keep on praying for all the Lordʼs people.

 

바울은 두가지 분사 ‘기도하고, 깨어’ 를 사용하는데 이 분사는 전신 갑주의 종류는 아니지만, 14절의 ‘서서’ 와 연결되어 사용되었습니다.. 

바울은 먼저 ‘성령 안에서 기도하기’를 권면합니다. ‘성령 안에서’는 성령의 능력 안에서 성령의 도우심으로 기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기도가 필요한 때에 대비해서 ’항상’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항상’ 의 헬라어는 문자 그대로 ‘모든 시간에’ 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항상 기도해야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살전 5:17). 

‘깨어 있으라’는 것은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명령하신 것입니다 (눅 21:36). 그리스도인들은 인내를 가지고 깨어 있어야 됩니다. (롬 12:12, 골 4:2)



'신약 > 에베소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베소서 6장: 10-13  (0) 2025.09.22
에베소서 6장 :5-9  (0) 2025.09.20
에베소서 6장 :1-4  (0) 2025.09.19
에베소서 5장: 29-33  (0) 2025.09.18
에베소서 5장 : 22-28  (0) 2025.09.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