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약/에베소서

에베소서 6장 :1-4

by 갈렙과 함께 2025. 9. 19.

에베소서 6장 :1-4

1.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2.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3.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Ephesians 6 :1-4

1. Children, obey your parents in the Lord, for this is right.

2. “Honor your father and mother”—which is the first commandment with a promise—

3. “so that it may go well with you and that you may enjoy long life on the earth.”

4. Fathers, do not exasperate your children; instead, bring them up in the training and instruction of the Lord.

 

---------------------------------------------------

에베소서 6장/ Ephesians 6 :1-4

1.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Children, obey your parents in the Lord, for this is right.

 

자녀가 주 안에서 그리스도께 순종해야 되는 이유를 말합니다. 부모에 대한 자녀의 순종은  모든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인륜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더 나아가서, 그리스도에 대한 충성과 부모에 대한 순종을 다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2.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Honor your father and mother”—which is the first commandment with a promise—

 

출 20:12과 신 5:16에서 언급한 십계명의 제 5계명을 인용했습니다. ‘첫 계명’ 이라는 것은 십계명의 첫 계명이 아니라, 약속 있는 첫 계명이라는 것을 말합니다. 그 이유는, 제 2계명에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신 5:9,-10)는 내용이 있으나 이는 약속 있는 첫 계명이 아니라고 본 것입니다. 제 2계명은 ‘질투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설명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so that it may go well with you and that you may enjoy long life on the earth.”

 

바울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출 20:12, 신 5:16) 의 문구를 ‘땅에서’ 라고 자유롭게 변형하여 인용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이런 변형을 함으로 유대인에게만 해당했던 약속을 모든 사람에게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변형은 자녀가 부모에게 순종함으로써 땅에서 진정한 행복을 누리게 된다는 것을 잘 드러냅니다.

 

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Fathers, do not exasperate your children; instead, bring them up in the training and instruction of the Lord.

 

부모가 자녀를 분노하게 하는 태도나 말, 행동을 패하라고 합니다. 부모는 자녀에게 정도 이상의 엄격한 훈련, 비합리적 요구, 권위의 남용을 행하지 말아야 됩니다. 자녀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이해하며 자녀의 실제적인 행복에 관심을 가져야 됩니다. 

부모는 단순히 자녀를 노엽게 하지 않는 것으로 책임이 끝나지 않습니다.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해야되는 팩임이 있습니다. ‘교훈’은 훈련이나 체벌을 동반한 책망을 의미합니다. ‘훈계’는 말로 하는 교훈이나 교정을 의미합니다. 

아버지는 이런 ‘교훈과 훈계’를 통해서 그리스도인 다운 행동 양식을 가르쳐야 됩니다.  자녀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성숙할 수 있도록 도와야 됩니다.



'신약 > 에베소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베소서 6장 :5-9  (0) 2025.09.20
에베소서 5장: 29-33  (0) 2025.09.18
에베소서 5장 : 22-28  (0) 2025.09.17
에베소서 5장 : 18-21  (0) 2025.09.16
에베소서 5장 : 12-17  (0) 2025.09.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