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3장: 18-23
18 아무도 자신을 속이지 말라 너희 중에 누구든지 이 세상에서 지혜 있는 줄로 생각하거든 어리석은 자가 되라 그리하여야 지혜로운 자가 되리라
19 이 세상 지혜는 하나님께 어리석은 것이니 기록된 바 하나님은 지혜 있는 자들로 하여금 자기 꾀에 빠지게 하시는 이라 하였고
20 또 주께서 지혜 있는 자들의 생각을 헛것으로 아신다 하셨느니라
21 그런즉 누구든지 사람을 자랑하지 말라 만물이 다 너희 것임이라
22 바울이나 아볼로나 게바나 세계나 생명이나 사망이나 지금 것이나 장래 것이나 다 너희의 것이요
23 너희는 그리스도의 것이요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것이니라
1 Corinthians 3: 18-23
18 Do not deceive yourselves. If any one of you thinks he is wise by the standards of this age, he should become a 'fool' so that he may become wise.
19 For the wisdom of this world is foolishness in God's sight. As it is written: "He catches the wise in their craftiness";
20 and again, 'The Lord knows that the thoughts of the wise are futile.'
21 So then, no more boasting about men! All things are yours,
22 whether Paul or Apollos or Cephas or the world or life or death or the present or the future-all are yours,
23 and you are of Christ, and Christ is of G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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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3장: 18-23
18 아무도 자신을 속이지 말라 너희 중에 누구든지 이 세상에서 지혜 있는 줄로 생각하거든 어리석은 자가 되라 그리하여야 지혜로운 자가 되리라
18 Do not deceive yourselves. If any one of you thinks he is wise by the standards of this age, he should become a 'fool' so that he may become wise.
바울은 주제를 전환하여 세상의 지혜가 어리석음에 대해 다시 언급합니다. 지혜자가 되기 위해서는 미련한 자, 어리석은 자가 되라고 말합니다. 고린도 교회 안에 현재 자신의 양심을 속이고 잘못된 행동을 하는 사람이 있다고도 언급합니다. 하나님의 지혜를 세상의 관점으로 잘못 인식하고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대해 불경건한 태도를 나타내는 것에 엄중한 경고를 합니다.
세상에 대해 미련한 것이 진정한 지혜라고 말합니다. 지혜로운 자가 되려면,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미련함을 인식해야 한다는 역설적인 표현입니다. ‘지혜’를 가장 중시하는 헬라인들에게 그리스도인들이 가치있게 여기는 것은 미련하게 생각하나 (2”14), 실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1:18-25에서 언급했듯이 십자가의 도가 어리석은 것처럼 보이나 이것이 바로 구원을 얻을 수 있는 하나님의 진정한 지혜이기 때문입니다.
19 이 세상 지혜는 하나님께 어리석은 것이니 기록된 바 하나님은 지혜 있는 자들로 하여금 자기 꾀에 빠지게 하시는 이라 하였고
19 For the wisdom of this world is foolishness in God's sight. As it is written: "He catches the wise in their craftiness";
‘이 세상 지혜는 하나님께 어리석은 것이니’ 그리스도인의 진정한 지혜를 증명하려면, 이 세상의 지혜가 하나님 보시기에 어리석은 것이라고 바울은 선언합니다.지혜에 대한 가치판단이 기준은 이 세상 것과 하나님 나라의 것은 서로 다릅니다. 고린도 교인들이 자신의 인간적 지혜에 의존하여 분열하고 분쟁을 일으키니 하나님 보시기에 참으로 어리 석은 일입니다.
‘기록된 바 하나님은 지혜 있는 자들로 하여금 자기 꾀에 빠지게 하시는 이라 하였고’
첫부분은 욥기 5:12.13절을 인용했습니다. ‘꾀, 궤휼’ [파루르기아]는 ‘어떤 일을 민첩하게 하는 것’이라는 의미이나 주로 나쁜 뜻으로 사용됩니다. ‘못된 일을 어떻게하도 해낼 태세를 갖춘 상태’를 말합니다 사람의 꾀가 아무리 뛰어나도 하나님의 상대가 될수 없습니다. 하나님과 대항하려다가 자기 꾀가 자신들을 얽어맬 만큼 인간의 지혜는 어리석고 부족합니다.
20 또 주께서 지혜 있는 자들의 생각을 헛것으로 아신다 하셨느니라
20 and again, 'The Lord knows that the thoughts of the wise are futile.'
시편 94:11의 인용입니다. ‘생각’ [디알로기스무스]는 사람의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논리 과정까지 포함하고 (마 16:7, 눅 12:17), 주로 악한 뜻을 품는 것으로 이해하는 경우 입니다. (눅 5:22, 6:8, 롬 1:21,약 2:4). ‘헛것으로’ [마타이오이] 는 “쓸모없는, 열매없는, 공허한, 무익한’의 의미입니다. 인간 스스로의 계획이 허망한 것이니 아무 결과도 기대할 수 없다고 가르칩니다. 그들의 생각에 잠시 선한 것이 있다고 하더라도 영구히 여향을 줄수없고 결국은 무익한 것이 됩니다.
21 그런즉 누구든지 사람을 자랑하지 말라 만물이 다 너희 것임이라
21 So then, no more boasting about men! All things are yours,
고린도 교인들이 지혜를 사모하다가 교만해졌고 그들이 따르는 지도자들의 이름을 힘입어 헛된 자랑에 빠졌으나 이제 그런 현상에 그만두고 분열을 방지하라는 명령입니다.
‘만물’ [판타]는 하나님의 피조세계 전체를 나타내는 것으로 지도자인 바울이나 아볼로 ,게바도 하나님의 미조물에 지나지 않는 다고 가르칩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에게 우주의 대권자가 될 수 있는 특권을 주셨습니다 (롬 8:17, 32, 딤전 6:17).
그러니 특정인이나 특정 사상을 중심으로 모이는 행동은 그리스도의 교회를 분열시키는 옳지 못한 것입니다.
22 바울이나 아볼로나 게바나 세계나 생명이나 사망이나 지금 것이나 장래 것이나 다 너희의 것이요
22 whether Paul or Apollos or Cephas or the world or life or death or the present or the future-all are yours,
바울, 아볼로 베들로 같은 사도적 권위를 가진 사역자들도 교회를 섬기는 종으로 세움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지혜나 업적을 크게 보고 섬기고 영광을 돌리지 말아야 됩니다. 이 모든 것은 구원받을 백성을 위한 하나님의 목적과 계획에 의해 주어진 것이고, 구속받은 교회에 속한 것이며, 사역자에게 속한 것이 아닙니다.
23 너희는 그리스도의 것이요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것이니라
23 and you are of Christ, and Christ is of God.
‘너희는 그리스도의 것이요’
그리스도인에게 우주의 모든 것이 속하여졌음을 임 언급했습니다.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에게 종속된 관계이니 궁극적 통치자는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리스도께서 인간에게 통치권자로서의 가치를 부여하십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에게 종속되어 잇을 때 그 가치를 최상으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것이니라’
성도들이 그리스도께 종속되는 근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아버지의 명령과 의지에 순종하여 그 보상으로 영광안에 계심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약속하신 나라를 유업으로 받게 하고 (약 2:5) 구원을 얻게 하시려고 이 세상에 보냄을 받으셨습니다.
(요 10:36, 17: 18).
그리스도는 완전한 하나님의 아들로서 완전한 순종을 이루고 보든 통치권을 이양 받으셨습니다 (마 28:18). 그리스도는 완전한 하나님으로서 성부 하나님의 의지와 일치되는 통치권을 행사하십니다. 교화는 한분 , 오직 그리스도께 속하여 있으며 이는 곧 하나님께 속하여 있는 것이 됩니다. 이런 관계 속에서만 완전한 하나됨이 이루어지고 정상적인 질서가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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