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60장: 1-7
1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
1 'Arise, shine, for your light has come, and the glory of the LORD rises upon you.
죄악으로 심판가운데, 폐허위에 허망히 앉아있던 시온에게 구원의 복된 소식이 전해집니다. 먼저 포로귀환을 의미하고 ‘치유하는 광선’으로 밝히실 메시야를 통하여 교회가 탄생하게 될것이고 그 위에 여호와의 영광이 함께 하심을 말합니다.
2 보라 어둠이 땅을 덮을 것이며 캄캄함이 만민을 가리려니와 오직 여호와께서 네 위에 임하실 것이며 그의 영광이 네 위에 나타나리니
2 See, darkness covers the earth and thick darkness is over the peoples, but the LORD rises upon you and his glory appears over you.
하나님의 진노로 온땅이 캄캄할 때 하나님의 구원의 빛이 시온에 비출것을 예언합니다. 동시에, 구약의 예언을 따라 빛 되신 그리스도께서 이스라엘에 오실 때 세상나라와 이스라엘을 대비시키고 있습니다. 먼저 이스라엘에 그 빛이 비추나, 이스라엘은 그 빛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요시아 1:9,10). 그 뒤에 온땅에 이스라엘을 통해 그 빛을 공유하게 될 것입니다. (9:2)
3 나라들은 네 빛으로, 왕들은 비치는 네 광명으로 나아오리라
3 Nations will come to your light, and kings to the brightness of your dawn.
이스라엘에 임한 빛이 이방나라에게 확장되고 그들도 복음의 축복 가운데로 참여하게될 것을 예언합니다.
4 네 눈을 들어 사방을 보라 무리가 다 모여 네게로 오느니라 네 아들들은 먼 곳에서 오겠고 네 딸들은 안기어 올 것이라
4 'Lift up your eyes and look about you: All assemble and come to you; your sons come from afar, and your daughters are carried on the arm.
온 땅, 전세계에 흩어졌던 디아스포라 유대인들과 선택받은 이방인들이 무리를 지어 하나님을 찬양하고 예배를 드리려 몰려올 것입니다.
5 그 때에 네가 보고 기쁜 빛을 내며 네 마음이 놀라고 또 화창하리니 이는 바다의 부가 네게로 돌아오며 이방 나라들의 재물이 네게로 옴이라
5 Then you will look and be radiant, your heart will throb and swell with joy; the wealth on the seas will be brought to you, to you the riches of the nations will come.
기쁜 빛은 강물이 넘실대듯이 넘쳐흐르는 의미의 동사 [*네하르]를 사용하여 ‘넘치는 기쁨’을 표현합니다.
바다의 부는 많은 이방인들의 재물을 의미합니다. 포로귀환시 이방의 재물이 지원 될것을 암시하고 (스 1:6) 동시에 메시야의 통치 시대가 되면, 이방인의 소유물이 시온 , 곧 교회에게 바쳐질 것을 예언한 것 입니다. 땅의 재물이 하나님의 거룩한 용도로 사용될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6 허다한 낙타, 미디안과 에바의 어린 낙타가 네 가운데에 가득할 것이며 스바 사람들은 다 금과 유향을 가지고 와서 여호와의 찬송을 전파할 것이며
6 Herds of camels will cover your land, young camels of Midian and Ephah. And all from Sheba will come, bearing gold and incense and proclaiming the praise of the LORD.
에바는 미디안의 장남(창25:4) 이고 그가 살던 지역으로 낙타가 많은 곳. 스바는 솔로몬에게 많은 예물을 가져온 이방의 여왕이 사는 곳, 에디오피아 아비시니아.
7 게달의 양 무리는 다 네게로 모일 것이요 느바욧의 숫양은 네게 공급되고 내 제단에 올라 기꺼이 받음이 되리니 내가 내 영광의 집을 영화롭게 하리라
7 All Kedar's flocks will be gathered to you, the rams of Nebaioth will serve you; they will be accepted as offerings on my altar, and I will adorn my glorious temple.
게달인은 아라비아에 사는 유목인, 느바욧는 이스마엘의 아들중 한명(창 25-13,대상 1:29),으로 그들의 후손은 주로 약탈과 가축사역으로 생계를 유지했는데, 그들도 하나님 앞으로 올것을 예언합니다.
----------------------------------------------------------
이사야 60장 : 8-14
8 저 구름 같이, 비둘기들이 그 보금자리로 날아가는 것 같이 날아오는 자들이 누구냐
8 'Who are these that fly along like clouds, like doves to their nests?
메시야의 시대가 시작되면, 구름처럼 많이, 비둘기 처럼 빠르게 이방인들이 예루살렘, 주의 교회로 들어올 것을 나타냅니다.
9 곧 섬들이 나를 앙망하고 다시스의 배들이 먼저 이르되 먼 곳에서 네 자손과 그들의 은금을 아울러 싣고 와서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에 드리려 하며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에게 드리려 하는 자들이라 이는 내가 너를 영화롭게 하였음이라
9 Surely the islands look to me; in the lead are the ships of Tarshish, bringing your sons from afar, with their silver and gold, to the honor of the LORD your God, the Holy One of Israel, for he has endowed you with splendor.
다시스의 배, 무역선들이 온다는 것은 먼곳에 있던 ,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을 포함한 이방인들도 빠르게 몰려온다는 것을 말합니다.
여호와의 이름에서, ‘이름’은 어떤 존재의 중요한 속성이나 그 자체를 상징합니다. 여기서 여호와의 이름은 이방인 까지도 구원에 포함하시는 구원의 하나님의 속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10 내가 노하여 너를 쳤으나 이제는 나의 은혜로 너를 불쌍히 여겼은즉 이방인들이 네 성벽을 쌓을 것이요 그들의 왕들이 너를 섬길 것이며
10 'Foreigners will rebuild your walls, and their kings will serve you. Though in anger I struck you, in favor I will show you compassion.
포로귀환시 회심한 이방인들도 예루살렘 성벽재건에 조력하게 될것을 말합니다. 그들도 영적 예루살렘, 교회를 섬기는 일에 협력할 것이고, 하나님의 백성이 누리는 특권에 동참하게 될 것입니다.
11 네 성문이 항상 열려 주야로 닫히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들이 네게로 이방 나라들의 재물을 가져오며 그들의 왕들을 포로로 이끌어 옴이라
11 Your gates will always stand open, they will never be shut, day or night, so that men may bring you the wealth of the nations-their kings led in triumphal procession.
메시야의 통치가 실현되면, 대적들의 위협이 없으므로 성문은 주야로 열리게 됩니다. 세상의 권세자들도 메시야의 강한 통치력에 굴복하게 될것입니다.
12 너를 섬기지 아니하는 백성과 나라는 파멸하리니 그 백성들은 반드시 진멸되리라
12 For the nation or kingdom that will not serve you will perish; it will be utterly ruined.
세상의 왕들과 그 백성들이 교회에 굴복하는 이유는 그들이 굴복하지 않을 경우에 파멸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복음을 전할 때 명심할 점은 믿지 않으면, 멸망의 댓가를 치러야 된다는 사실을 전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복받고 잘살게 하는것이 복음의 골자가 아닙니다. 바울은 로마서에서 복음을 믿지 않는 자에게 따르는 저주와 파멸에서 그들을 구원하게 하기위해 복음을 전하라고 했습니다. (로마서 1:16.18)
13 레바논의 영광 곧 잣나무와 소나무와 황양목이 함께 네게 이르러 내 거룩한 곳을 아름답게 할 것이며 내가 나의 발 둘 곳을 영화롭게 할 것이라
13 'The glory of Lebanon will come to you, the pine, the fir and the cypress together, to adorn the place of my sanctuary; and I will glorify the place of my feet.
성전을 아름답게 한다는 말은 이 나무들이 예루살렘 성전 재건에 재목으로 사용된다고 이해됩니다. 동시에 메시야 통치 후 이방의 귀중품들이 하나님이 교회에 바쳐져 성스럽게 구별되어 사용될 것을 예언합니다.
14 너를 괴롭히던 자의 자손이 몸을 굽혀 네게 나아오며 너를 멸시하던 모든 자가 네 발 아래에 엎드려 너를 일컬어 여호와의 성읍이라,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의 시온이라 하리라
14 The sons of your oppressors will come bowing before you; all who despise you will bow down at your feet and will call you the City of the LORD, Zion of the Holy One of Israel.
메시야의 통치후 선택 받은 많은 이방인들이 교회로 몰려들 것입니다. 그러나 교회를 거부하는 , 즉 메시야 통치를 거부하는 자들은 교회의 역사 속에 계속 있을 것이며, 그 대적들은 주의 재림 때에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시온’이 ‘여호와의 성읍’이라 불린 것은 ‘여호와께서 다스리시는 성읍’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는 곳이 바로 하나님의 나라 입니다.
---------------------------------
이사야60장:15-22
15 전에는 네가 버림을 당하며 미움을 당하였으므로 네게로 가는 자가 없었으나 이제는 내가 너를 영원한 아름다움과 대대의 기쁨이 되게 하리니
15 'Although you have been forsaken and hated, with no one traveling through, I will make you the everlasting pride and the joy of all generations.
바벨론 침략으로 예루살렘은 황폐화되었던 팔레스틴 땅은 사막의 대상조차도 지나가지 않는 버림받은 땅이었습니다.
16 네가 이방 나라들의 젖을 빨며 뭇 왕의 젖을 빨고 나 여호와는 네 구원자, 네 구속자, 야곱의 전능자인 줄 알리라
16 You will drink the milk of nations and be nursed at royal breasts. Then you will know that I, the LORD, am your Savior, your Redeemer, the Mighty One of Jacob.
젖을 빨고라는 의미는 이방세계의 물질적 후원과 조력에 대한 은유적 표현입니다. 그들이 이스라엘을 돕는 상황이 될것이며 이때, 이것이 이스라엘의 남은 자와 이방인을 구원하실 메시야의 구속사역의 은혜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17 내가 금을 가지고 놋을 대신하며 은을 가지고 철을 대신하며 놋으로 나무를 대신하며 철로 돌을 대신하며 화평을 세워 관원으로 삼으며 공의를 세워 감독으로 삼으리니
17 Instead of bronze I will bring you gold, and silver in place of iron. Instead of wood I will bring you bronze, and iron in place of stones. I will make peace your governor and righteousness your ruler.
새로 회복되는 시온의 영적인 아름다움과 풍요로움을 물질적 번영과 아름다움으로 비유합니다. 동시에 다가올 메시야 시대에 모든 것이 더 나은 것으로 변화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실제로 교회의 역사가 일어나는 모든 지역 마다, 구원의 복음이 들어간 모든 지역의 정치, 경제, 문화, 교육 사회적으로 각 영역의 발전하고 축복받는 사역의 결과가 그 지역전체에 나타납니다.
18 다시는 강포한 일이 네 땅에 들리지 않을 것이요 황폐와 파멸이 네 국경 안에 다시 없을 것이며 네가 네 성벽을 구원이라, 네 성문을 찬송이라 부를 것이라
18 No longer will violence be heard in your land, nor ruin or destruction within your borders, but you will call your walls Salvation and your gates Praise.
성문 [*솨아르]는 영광의 왕이 들어가는 문(시편24:7), 혹은 양의 문(요한10:7)의 이미지와 연관됩니다. 이 문에 들어갈 수있는 자는 영광의 왕이신 그리스도와 그의 양이 된 성도들 뿐입니다.
19 다시는 낮에 해가 네 빛이 되지 아니하며 달도 네게 빛을 비추지 않을 것이요 오직 여호와가 네게 영원한 빛이 되며 네 하나님이 네 영광이 되리니
19 The sun will no more be your light by day, nor will the brightness of the moon shine on you, for the LORD will be your everlasting light, and your God will be your glory.
낮의 태양과 밤의 달 조차도, 하나님의 영원한 영광의 빛 앞에서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그의 백성을 비추는 빛은 오로지 여호와 한 분의 영원한 빛 뿐입니다.
20 다시는 네 해가 지지 아니하며 네 달이 물러가지 아니할 것은 여호와가 네 영원한 빛이 되고 네 슬픔의 날이 끝날 것임이라
20 Your sun will never set again, and your moon will wane no more; the LORD will be your everlasting light, and your days of sorrow will end.
여호와의 영원한 빛 가운데 있을때 우리의 슬픔도 사라집니다.
21 네 백성이 다 의롭게 되어 영원히 땅을 차지하리니 그들은 내가 심은 가지요 내가 손으로 만든 것으로서 나의 영광을 나타낼 것인즉
21 Then will all your people be righteous and they will possess the land forever. They are the shoot I have planted, the work of my hands, for the display of my splendor.
주의 백성은 다 의롭게 될 것이고 영원히 주의 땅을 차지할 것입니다. 하나님이 직접 심은 나무의 가지이고 하나님이 직접 만드신 창조물인 우리는 주의 영광을 나타내게 될 것입니다.
22 그 작은 자가 천 명을 이루겠고 그 약한 자가 강국을 이룰 것이라 때가 되면 나 여호와가 속히 이루리라
22 The least of you will become a thousand, the smallest a mighty nation I am the LORD; in its time I will do this swiftly.'
이 비유는 예수님의 겨자씨 비유와 누룩 비유를 연상시킵니다. (마태 13:31-33) 겨자씨와 누룩은 처음에는 보잘 것 없으나 나중에는 매우 큰 모습이 됩니다. 핍박 받던 교회는 존재의 위협도 받았고, 지금 이 시대 교회도 약한 듯 보이지만, 성령의 강력하신 역사로 인해 결국 천 명, (많은 수)를 이루고 강국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