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0장:16-21
16 그러나 그들이 다 복음을 순종하지 아니하였도다 이사야가 이르되 주여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나이까 하였으니
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18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냐 그렇지 아니하니 그 소리가 온 땅에 퍼졌고 그 말씀이 땅 끝까지 이르렀도다 하였느니라
19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이스라엘이 알지 못하였느냐 먼저 모세가 이르되 내가 백성 아닌 자로써 너희를 시기하게 하며 미련한 백성으로써 너희를 노엽게 하리라 하였고
20 이사야는 매우 담대하여 내가 나를 찾지 아니한 자들에게 찾은 바 되고 내게 묻지 아니한 자들에게 나타났노라 말하였고
21 이스라엘에 대하여 이르되 순종하지 아니하고 거슬러 말하는 백성에게 내가 종일 내 손을 벌렸노라 하였느니라
Romans10: 16-21
16 But not all the Israelites accepted the good news. For Isaiah says, 'Lord, who has believed our message?'
17 Consequently, faith comes from hearing the message, and the message is heard through the word of Christ.
18 But I ask: Did they not hear? Of course they did: 'Their voice has gone out into all the earth, their words to the ends of the world.'
19 Again I ask: Did Israel not understand? First, Moses says, 'I will make you envious by those who are not a nation; I will make you angry by a nation that has no understanding.'
20 And Isaiah boldly says, 'I was found by those who did not seek me; I revealed myself to those who did not ask for me.'
21 But concerning Israel he says, 'All day long I have held out my hands to a disobedient and obstinate people.'
로마서 10장:16-21
16 그러나 그들이 다 복음을 순종하지 아니하였도다 이사야가 이르되 주여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나이까 하였으니
16 But not all the Israelites accepted the good news. For Isaiah says, 'Lord, who has believed our message?'
바울은 다소 완곡한 표현을 사용했지만, 이는 이스라엘인 중 일부만 복음에 순종했다는 의미입니다 (사 53:1, 고전 10:5) . 이사야서 52:7절과 이사야 53:1절은 많은 차이가 나타납니다, 이는 이사야 선지자가 고난 받는 종에 의한 구원의 메시지가 거부될 것이라는 사실을 이미 예견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합니다. 이 말씀은 유대인의 불신앙에 대해 예언하는 구절로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사역하실 때 그 분을 메시야로 믿지 않았다는 사실을 설명하기 위해서 인용되기도 했습니다.그리고 실제 그 예언은 사실로 확증 되었습니다. (고전 1:23)
이사야의 이 말은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의 빛을 우리안에 조명해 주실때야 비로소 말씀에 순종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 한 말이라고 봅니다 (Calvin).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약속은 모든 사람에게 주어지나, 이사야 선지자가 말한 특별 계시에 의해, 구원은 내적으로 소명 받은 자, 선택 받은 자에게 국한되는 것입니다.
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17 Consequently, faith comes from hearing the message, and the message is heard through the word of Christ.
바울은 ‘믿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음에서 온다고 결론 내립니다. 구원을 얻는 신앙, 즉 믿음은 듣는 행위에서 나오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는다고 말합니다. 바울은 믿음은 인간의 노력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인해 가능하다고 밝힙니다.
18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냐 그렇지 아니하니 그 소리가 온 땅에 퍼졌고 그 말씀이 땅 끝까지 이르렀도다 하였느니라
18 But I ask: Did they not hear? Of course they did: 'Their voice has gone out into all the earth, their words to the ends of the world.'
바울은 이스라엘의 변명에 대해 철저하게 차단 시킵니다. 이스라엘이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을 기회가 없어서 믿을 수 없었다고 변명할 기회를 주지 않습니다. 그들도 확실하게 들었기에 전도 받지 못해 그리스도를 거부한 것이 아니라고 강조합니다.
시편19:4을 인용하여, 복음 전파가 어디에서든지 보편적으로 널리 퍼져감을 주장합니다,. 초대교회 시대에 복음이 매우 신속하게 전파되었으나, 이 말은 복음이 전세계에 다 전파 되었다는 것이 아닙니다. 복음이 궁극적으로 전세계에 전파될 것을 바라보고 있는 것입니다.
19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이스라엘이 알지 못하였느냐 먼저 모세가 이르되 내가 백성 아닌 자로써 너희를 시기하게 하며 미련한 백성으로써 너희를 노엽게 하리라 하였고
19 Again I ask: Did Israel not understand? First, Moses says, 'I will make you envious by those who are not a nation; I will make you angry by a nation that has no understanding.'
바울은 ‘들음’에 이어 ‘앎’(knowing)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이스라엘은 분명히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을 기회가 주어졌지만 거절하였습니다. 그들은 복음의 의미와 믿지 않았을 때 오는 결과를 충분히 이미 알고 있었는데도 복음을 거절했습니다. 이스라엘의 불신앙은 그들들이 알지 못해서가 아니라, 믿으려 하는 마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본절 후반부의 내용은 초대교회에서 유대인의 불신앙에 대한 예언으로 자주 인용되었습니다 (11:11).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의 사악성을 질책했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우상숭배로 하나님의 질투를 일으켰으며, 이로 이해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질투를 야기시키는 어떤 일을 추진하게 된 것입니다.
그 일은 미련한 백성을 통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백성 아닌 자’와 ‘미련한 백성’은 둘다 이방인을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백성인 유대인이 볼때, 이방인들은 하나님의 지식에서 차단되었던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은 그저 어리석은 민족들로 여겨졌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관용을 베푸시고, 그가 택하신 이스라엘 백성보다 더 존귀하게 하심으로 이스라엘에게 시기와 질투가 생기도록 하셨습니다.
20 이사야는 매우 담대하여 내가 나를 찾지 아니한 자들에게 찾은 바 되고 내게 묻지 아니한 자들에게 나타났노라 말하였고
20 And Isaiah boldly says, 'I was found by those who did not seek me; I revealed myself to those who did not ask for me.'
이사야 65:1절을 인용하여 앞절 (신 32:21)에 선포된 내용을 더욱 강조하여 확증하려 합니다. 이스라엘을 ‘하나님을 찾지도 않고 하나님께 물어보지도 않는 자들’ 이라고 말합니다. 이방인을 멸시, 배척하는 자기 우월주의에 대해 경고합니다. 하나님에 대해 알지 못했던 이방인들이 복음을 듣고 순종하여 구원에 이르렀는데, 언약의 백성인 이스라엘은 불순종하고 있다고 강조합니다.
또한, 하나님은 묻지 않은 이방인에게 직접 찾아가셨다는 사실을 드러내 보이고, 당신의 기쁘시고 선하신 뜻대로 구원을 베푸시는, 주권적 능력이 하나님께 있다고 강조 합니다.
21 이스라엘에 대하여 이르되 순종하지 아니하고 거슬러 말하는 백성에게 내가 종일 내 손을 벌렸노라 하였느니라
21 But concerning Israel he says, 'All day long I have held out my hands to a disobedient and obstinate people.'
이사야 65:2절을 인용하여, 이스라엘의 불순종을 강하게 지적합니다. 이스라엘은 불순종하고, 완악하게 하나님을 모독하는 행동을 했습니다. 이에 대해 예수님께서도 탄식하며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를 죽이고 네게 파송된 자들을 돌로 치는 자여 암탉이 그 새끼를 날개 아래 모음 같이 내가 내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몇번이냐” (마 23:37,38)라고 책망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의 불순종과 거역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종일 손을 벌리며, 긍휼과 오래 참으심을 베푸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그분께로 돌아오길 기다리고, 사랑하시고, 그들이 순종하기를 원하시나 그들은 무참하게 거절합니다. 그들은 스스로 하나님의 심판을 자초합니다.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전적으로 이스라엘의 책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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