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1장 : 12-16
12 내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너희가 각각 이르되 나는 바울에게, 나는 아볼로에게, 나는 게바에게, 나는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한다는 것이니
13 그리스도께서 어찌 나뉘었느냐 바울이 너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혔으며 바울의 이름으로 너희가 세례를 받았느냐
14 나는 그리스보와 가이오 외에는 너희 중 아무에게도 내가 세례를 베풀지 아니한 것을 감사하노니
15 이는 아무도 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다 말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16 내가 또한 스데바나 집 사람에게 세례를 베풀었고 그 외에는 다른 누구에게 세례를 베풀었는지 알지 못하노라
1 Corinthians 1 : 12-16
12 What I mean is this: One of you says, 'I follow Paul'; another, 'I follow Apollos'; another, 'I follow Cephas'; still another, 'I follow Christ.'
13 Is Christ divided? Was Paul crucified for you? Were you baptized into the name of Paul?
14 I am thankful that I did not baptize any of you except Crispus and Gaius,
15 so no one can say that you were baptized into my name.
16 (Yes, I also baptized the household of Stephanas; beyond that, I don't remember if I baptized anyone el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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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1장 : 12-16
12 내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너희가 각각 이르되 나는 바울에게, 나는 아볼로에게, 나는 게바에게, 나는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한다는 것이니
12 What I mean is this: One of you says, 'I follow Paul'; another, 'I follow Apollos'; another, 'I follow Cephas'; still another, 'I follow Christ.'
고린도 교회는 각자가 자기 입장으로만 말을 하여 분쟁이 심각하게 확산되었습니다. 그들의 문제는 신학적 견해차이가 아니라, 몇몇 지도자에 대한 지나친 충성과 편파로 인해서 발생된 것입니다. 그 중 네 분파에 대해 설명합니다.
‘바울에게’ 속하는 자들은 주로 바울이 전한 복음을 듣고 기독교 신앙으로 개종한 자들이 중심이 되었을것입니다. 바울은 이방인의 사도를 중시했으므로 이방인 개종자들이 모였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들은 바울을 존경하여 바울의 사도적 권위를 변호하고자 했을 것이고 그러니 다른 지도자들을 배척했을 수 있습니다. 바울은 자신에 대한 바르지 못한 충성을 비난합니다.
‘아볼로에게’ 속한 자들들은 알렉산드리아 출신의 유대학자인 아볼로를 추종합니다, 그는 학문이 높고 성경에 능한 자이고 웅변적인 사람 (행 18:24-28) 입니다.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라는 말대로(고전 3:16) 그가 고린도 교회에 상당한 영향을 준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학식이 풍부하여 지식층 사람들이 그를 추종했을 것이고 그들이 바울을 멀리하고 아볼로를 지도자로 세우려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바울과 아볼로가 직접 대립적이거나 조화를 이루지 못한 증거는 없습니다.
‘게바에게’ ‘게바 [케파스]는 ‘바위’라는 의미의 아람어로 베드로에 대한 아람어식 이름입니다.
그가 고린도에 있었는지는 불명확합니다. 그래서 이 파는 바울을 대항하는 율법주의자로 볼수도 있으나, 그보다는 예루살렘에서 베드로에게서 지도를 받은 유대인 신자들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는 파는 아마도 고린도 교회내 가장 보수적인 사람들 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은 위의 세파에 속하지 않은 자들오 그리스도의 교훈을 중심으로 모인자들입니다. 바울은 이런 식으로 당파를 만든 것 자체를 책망하고 있습니다.
13 그리스도께서 어찌 나뉘었느냐 바울이 너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혔으며 바울의 이름으로 너희가 세례를 받았느냐
13 Is Christ divided? Was Paul crucified for you? Were you baptized into the name of Paul?
그리스도께서 나뉘어 지는 것은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공로를 무시하는 말을 하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오직 그리스도 만이 구세주로서의 권위를 지니신 분이십니다, 바울 자신이 십자가에거 못박혔느냐고 되물으며 강하게 경고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삼위 일체 하나님이시며, 우리 죄를 대속하고자 이 땅에 오신 거룩한 성자
메시야 이십니다.
14 나는 그리스보와 가이오 외에는 너희 중 아무에게도 내가 세례를 베풀지 아니한 것을 감사하노니
14 I am thankful that I did not baptize any of you except Crispus and Gaius,
‘그리스보’는 행 18:8의 ‘회당장 그리스보’를 말합니다. ‘가이오’는 행 19:29의 ‘마게도냐 사람 가이오’와는 다른 인물입니다. 그는 롬 16:23의 모든 고린도 교회를 접대한 인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요삼 1:5,6의 나그네를 잘 접대한 가이도오 동일 인물로 보입니다. 바울은 이 두 사람과 스데바나 집사람들에게만 예외적으로 세례를 주었습니다.
바울이 세례를 베풀지 않은 이유는 임미 고린도 교회에서 몇 당파의 지도자들이 자신의 세력을 확장하고자 서로 다투어 세례를 베푸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세례의 본질을 잊고 세례를 단순한 당파 확장의 도구로 여겼을 것입니다.
바울은 자신의 사명이 오직 복음을 전파하는것이었기에 세례를 중심으로 사역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바울이 제자들을 만든다는 비판을 피할수 있어 좋다고 했습니다.
15 이는 아무도 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다 말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15 so no one can say that you were baptized into my name.
바울에게 세례받은 자들이 ’바울파’라고 주장할 수있으므로, 세례를 베풀지 않음으로 이를 방지하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에게만 충성하도록 가르쳤습니다.
16 내가 또한 스데바나 집 사람에게 세례를 베풀었고 그 외에는 다른 누구에게 세례를 베풀었는지 알지 못하노라
16 (Yes, I also baptized the household of Stephanas; beyond that, I don't remember if I baptized anyone else.)
‘스데바나’와 그의 가정은 아가야에서 맺은 첫열매입니다 (16:15) 스데바나는 에베소에서 브드나도와 아가이고와 함께, 바울 곁에 있었던 성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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