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54편
1 하나님이여 주의 이름으로 나를 구원하시고 주의 힘으로 나를 변호하소서
2 하나님이여 내 기도를 들으시며 내 입의 말에 귀를 기울이소서
3 낯선 자들이 일어나 나를 치고 포악한 자들이 나의 생명을 수색하며 하나님을 자기 앞에 두지 아니하였음이니이다 (셀라)
4 하나님은 나를 돕는 이시며 주께서는 내 생명을 붙들어 주시는 이시니이다
5 주께서는 내 원수에게 악으로 갚으시리니 주의 성실하심으로 그들을 멸하소서
6 내가 낙헌제로 주께 제사하리이다 여호와여 주의 이름에 감사하오리니 주의 이름이 선하심이니이다
7 참으로 주께서는 모든 환난에서 나를 건지시고 내 원수가 보응 받는 것을 내 눈이 똑똑히 보게 하셨나이다
psalm 54
1 Save me, O God, by your name; vindicate me by your might.
2 Hear my prayer, O God; listen to the words of my mouth.
3 Strangers are attacking me; ruthless men seek my life-men without regard for God. Selah
4 Surely God is my help; the Lord is the one who sustains me.
5 Let evil recoil on those who slander me; in your faithfulness destroy them.
6 I will sacrifice a freewill offering to you; I will praise your name, O LORD, for it is good.
7 For he has delivered me from all my troubles, and my eyes have looked in triumph on my f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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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54편
psalm 54
(다윗의 마스길, 인도자를 따라 현악에 맞춘 노래, 십사람이 사울에게 이르러 말하기를 다윗이 우리가 있는 곳에 숨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던 때에 )
십 사람들(Ziphites)이 사울에게 다윗이 헤브론 남쪽에 숨어 있다고 알려 주는 것이 이 시의 역사적 배경입니다.(삼상 23:19~24).
1 하나님이여 주의 이름으로 나를 구원하시고 주의 힘으로 나를 변호하소서
1 Save me, O God, by your name; vindicate me by your might.
이스라엘 백성과 고대 중근동 사람들은 ‘이름’은 인격 혹은 그 인격에 포함된 총체적 의미를 갖는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창 25:19-2). 여기서 ‘이름’은 능력, 특히 ‘초자연적인 능력’을 말합니다. 다윗은 십사람의 밀고로 자신과 일행을 추격해오전 사울과 그 군대에서 벗어나려면, 하나님의 이런 ‘기적적인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삼상 23:19) 다윗은 하나님께서 이롭고 경건하게 살던 자신을 구원하고, 추격하는 사울의 불의함을 판단해 물리쳐 주시길 탄원합니다.
2 하나님이여 내 기도를 들으시며 내 입의 말에 귀를 기울이소서
2 Hear my prayer, O God; listen to the words of my mouth.
3 낯선 자들이 일어나 나를 치고 포악한 자들이 나의 생명을 수색하며 하나님을 자기 앞에 두지 아니하였음이니이다 (셀라)
3 Strangers are attacking me; ruthless men seek my life-men without regard for God. Selah
‘낯선자’ [자림]은 ‘곁길로 든다, 관계가 없어진다’ 라는 동사 [주르]에서 파생된 명사로 하나님의 백성과 본질상 어울릴수 없는 이방인들을 부정적으로 표현할 때 사용했습니다. (민 3:10, 잠 2:16). 낯선자 [자림(zarim)]라고 표현한 십 사람은 이방인이 아닙니다. 마치 이방인처럼 그들이 다윗을 배신하고, 사울에게 위치를 알려주어, 다윗을 위기에 빠지게 한 것을 말합니다. ’강포한 자’ 사울의 성품을 표현한 것입니다. (삼상 19:10, 10:22) 사울은 다윗을 죽이고자 십사람들에게 시켜 십 광야를 찾아 헤메게 하였고 (삼상 23:22-,23), 직접 삼천의 군사를 데리고 그 지역을 정찰하기도 했습니다. (삼상 23:15)
4 하나님은 나를 돕는 이시며 주께서는 내 생명을 붙들어 주시는 이시니이다
4 Surely God is my help; the Lord is the one who sustains me.
3절 까지의 다윗의 기도가 하나님께 응답되었다는 확신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다윗과 함께 하시며 그를 돕고 그의 생명을 관장하고 보호해주시는 분이십니다.
5 주께서는 내 원수에게 악으로 갚으시리니 주의 성실하심으로 그들을 멸하소서
5 Let evil recoil on those who slander me; in your faithfulness destroy them.
원수들은 자신들이 행한 악행에 대해 보응을 받게 된다는 확신입니다. 하나님께서, 다윗의 원수를 ‘악’ 죽음으로 (삼상 23:20) 갚으십니다.
‘성실’[에메트] 하심은 ‘확실성, 불변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당신의 백성을 보호하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말합니다.
6 내가 낙헌제로 주께 제사하리이다 여호와여 주의 이름에 감사하오리니 주의 이름이 선하심이니이다
6 I will sacrifice a freewill offering to you; I will praise your name, O LORD, for it is good.
낙헌제[네다바]는 일반적인 감사 예물보다 훨씬 더 자발적인 제물입니다. (민 15:3, 신 16:17, 고후 8:10-12) 하나님이 악인을 멸하고자신을 보호하실 것이라는 다윗의 확신이 드러납니다. 다윗은 지금 자신이 사울에게 쫓기는 비참한 신세이지만, 반드시 하나님의 보호하심으로 구원에 이르게 될 것을 확실히 믿고, 미리 감사하고 있습니다.
‘주의 이름에 감사함’은 하나님의 언약하심을 믿고, ‘하나님의 인겨, 하나님 자체’ 를 믿기에 약속이 반드시 이루어지길 바라고 소망합니다.
7 참으로 주께서는 모든 환난에서 나를 건지시고 내 원수가 보응 받는 것을 내 눈이 똑똑히 보게 하셨나이다
7 For he has delivered me from all my troubles, and my eyes have looked in triumph on my foes.
다윗은 자신의 체험을 근거로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행하실 구원의 역사를 예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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