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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로마서

로마서 8장 :9-11

by 갈렙과 함께 2024. 5. 27.

로마서 8장 :9-11

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10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것이니라

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Romans :9-11

9 You, however, are controlled not by the sinful nature but by the Spirit, if the Spirit of God lives in you. And if anyone does not have the Spirit of Christ, he does not belong to Christ.

10 But if Christ is in you, your body is dead because of sin, yet your spirit is alive because of righteousness.

11 And if the Spirit of him who raised Jesus from the dead is living in you, he who raised Christ from the dead will also give life to your mortal bodies through his Spirit, who lives in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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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8장 :9-11

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9 You, however, are controlled not by the sinful nature but by the Spirit, if the Spirit of God lives in you. And if anyone does not have the Spirit of Christ, he does not belong to Christ.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성도는 누구나 하나님의 영이 거하는 성전입니다. (고전 3:16, 고후 6:16) 바울은 이제 그동안 (4-6절) 육신의 영을 대조해서 설명한 이유를  말합니다.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영이 거하는 자는 육신에 속하지 않는 자라고 바울은 선언합니다. 비록, 성도가 선을 행하려고 해도 때로 그의 뜻대로 되지 않을 경우도 있지만, 그가 성도로서 자신의 신분을 당당히 내세울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영이 그 속에 있기에 그는 지속해서 ‘하나님의 의’를 향해 나아가게 되게 됩니다. 육신의 지배를 받고 있는 현실에 놓여 있을 지라도 성도는 그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기 때문에 ‘영에 속한 자’의 신분을 얻게 됩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바울은 성령에 대한 명확한 견해를 유지합니다. 

[성령] = [하나님의 영] = [그리스도의 영] 이십니다. 성령은 성부 하나님과 성자 예수 그리스도와 분리 불가한 관계에 계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이 성령께서 성도 가운데 거하시면서 성도의 영과 더불어 활동하십니다. (16절) 

성도가 ‘ 그리스도의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그리스도의 영’이신 ‘성령’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성령께서 성도 안에 오셔서 성도를 하나님께로 인도하여  믿게 하고, 그 성도 안에 계시며 하나님의 자녀로 인쳐 주십니다. 그러므로 성령이 거하는 자는 그리스도를 영접한 자이기에 그리스도께서 거하시는 자 이고 (10절) 그리스도의 사람 입니다. 

 

10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것이니라

10 But if Christ is in you, your body is dead because of sin, yet your spirit is alive because of righteousness.

  ‘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것이니라’

예수님께서는 사람이 믿음으로 ‘영생’을 이 땅에서 부터 소유하게 된다고 가르치셨습니다. “내 말을 듣고 또 나를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 (요 5:24 )고 말씀하셨습니다.  또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라” (요 17:3)라고 하셨습니다. 

 바울은 이런 의미에서 ‘믿음으로 의롭다 칭하심’ ( 칭의)을 근거로 성도의 영이 살아 있다고 말합니다. 성도는 새로운 생명을 받은 자입니다. 몸은 죄의 도구가 되어 그 육신이 죽을 지라도, 영은 이미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에 의해 살았습니다. 

‘살아 있다’는 것은1절의  ‘정죄함이 없나니’와  2절의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만약, 성도가 여전히 정죄 받는 신분이라면, 아직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되지 않았기에 ‘살아 있다’는 신분을 얻지 못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성도는 정죄함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는 속 사람인  ‘영’이, 죄의 포로가 된 육신과 심각한 갈등 관계를 유지하며 살아간다 할지라도, 성도는 여전히 그리스도께서 값없이 주신 ‘주의 의’로 인하여, 정죄받지 않고 살아갈수 있는 새생명을 부여받은 존재입니다.

 

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11 And if the Spirit of him who raised Jesus from the dead is living in you, he who raised Christ from the dead will also give life to your mortal bodies through his Spirit, who lives in you.

 

  성령께서 그 안에 내주하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성령에 의해 예수님을 사망 권세에서 살리신 것처럼, 그 사람 안에 계시는 성령에 의해, 예수님 처럼 다시 살아나게 될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10절에서 바울은 ‘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것이나’라고 선포했음에도, 본절에서는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라고 말합니다. 모순되게 보이는 이 말들은 서로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몸은 죄로 인해 죽지만, 영은 의로 인해 살게 되기에, 영이 성령에 의해 살게 된 것처럼, 죽을 몸도 다시 살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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