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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잠언

잠언 17장

by 갈렙과 함께 2023. 5. 18.

잠언 17장 : 1-12

1 마른 떡 한 조각만 있고도 화목하는 것이 제육이 집에 가득하고도 다투는 것보다 나으니라

1 Better a dry crust with peace and quiet than a house full of feasting, with strife.

제육은 화목제나 감사제의 희생제물입니다. 감사제나 화목제때 제물의 일부를 불사르고 나머지는 화목하게 나누어 먹었습니다. 화목하게 사는 가난한 집안이 더 복된 집입니다.

 

2 슬기로운 종은 부끄러운 짓을 하는 주인의 아들을 다스리겠고 또 형제들 중에서 유업을 나누어 얻으리라

2 A wise servant will rule over a disgraceful son, and will share the inheritance as one of the brothers.

종의 신분이라도 지혜롭고 능력 있는 종은 주인 아들을 가르치고 다스리는 위치가 됩니다. 아들처럼 유산을 물려받습니다. 

 

3 도가니는 은을, 풀무는 금을 연단하거니와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시느니라

3 The crucible for silver and the furnace for gold, but the LORD tests the heart.

도가니와 풀무는 광물을 높은 온도에서 녹입니다. 정제과정을 통과하면 순수한 금과 은이 나옵니다. 하나님은 고난과 질병같은 시련을 통해 인간을 연단시키십니다. 시련을 통과하며, 생각과 마음의 동기를 시험하고 인간을 정결하게 만드십니다. 그 과정을 통과하며 하나님께서  원하는 그릇으로만들어 내십니다.

 

4 악을 행하는 자는 사악한 입술이 하는 말을 잘 듣고 거짓말을 하는 자는 악한 혀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느니라

4 A wicked man listens to evil lips; a liar pays attention to a malicious tongue.

악을 행하는 자, 거짓말을 하는 자는 악한 험담을 즐겨듣습니다. 동시에, 타인에게 전달해 타인과 공동체 전체의 인간 관계를 파괴합니다. 본성적으로 악을 좋아하고 즐기는 무리와는 멀리해야 됩니다.

 

5 가난한 자를 조롱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주를 멸시하는 자요 사람의 재앙을 기뻐하는 자는 형벌을 면하지 못할 자니라

5 He who mocks the poor shows contempt for their Maker; whoever gloats over disaster will not go unpunished.

하나님은 모든 인간과 자연을 창조하셨고 주관하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피조물을 대하는 태도는 하나님께서 피조물을 대하시는 모습과 같아야 됩니다. 하나님은 지위고하, 빈부귀천에 따라 사람을 차별하지 않으십니다. 가난한 자를 멸시함은 하나님의 뜻을 어기는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을 멸시하는 것입니다. 가난한 자를 긍휼히 여기는 것은 하나님을 존귀하게 여기는 것입니다. 그들의 가난한 재앙을 멸시하는 자는 하나님께 긍휼함을 받지 못하고 정죄될 것입니다.

 

6 손자는 노인의 면류관이요 아비는 자식의 영화니라

6 Children's children are a crown to the aged, and parents are the pride of their children.

자손이 번성함은 그 가문이 지속되고 번성하는 증거입니다. 부모와 조상의 영광은 자손의 지위와 영화를 보장해줍니다

 

7 지나친 말을 하는 것도 미련한 자에게 합당하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거짓말을 하는 것이 존귀한 자에게 합당하겠느냐

7 Arrogant lips are unsuited to a fool-how much worse lying lips to a ruler!

미련한 자가 거만하고 주제넘는 지나친 말을 하는 것도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하물며, 신실하고 존귀한 자가 거짓말을 한다면 더욱더 적절하지 않습니다.

 

8 뇌물은 그 임자가 보기에 보석 같은즉 그가 어디로 향하든지 형통하게 하느니라

8 A bribe is a charm to the one who gives it; wherever he turns, he succeeds.

뇌물은 그것을 받는 자의 마음을 열리게 합니다. 공정한 판단력을 둔화시켜  뇌물을 주는 자에게 무작정 호의를 베풀게 합니다. 그 때문에  일의 올바른 판단을 그르치게 합니다. 뇌물주는 사람은 자신의 사욕을 위해 뇌물을 사용합니다. 뇌물은 부당한일을 정당화시키는 사악한 도구입니다.

 

9 허물을 덮어 주는 자는 사랑을 구하는 자요 그것을 거듭 말하는 자는 친한 벗을 이간하는 자니라

9 He who covers over an offense promotes love, but whoever repeats the matter separates close friends.

타인의 잘못을 덮어주는 자는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이해하지 않고  타인의 잘못을 계속 지적한다면 친한 벗사이라도  갈라지게 됩니다. 

 

10 한 마디 말로 총명한 자에게 충고하는 것이 매 백 대로 미련한 자를 때리는 것보다 더욱 깊이 박히느니라

10 A rebuke impresses a man of discernment more than a hundred lashes a fool.

총명한 자는 단 한마디의 책망에도 바로 겸손해 지고 잘못을 고칩니다.  미련한 자는 매를 맞아도 돌이키지 않습니다. 9절에서 용서를, 10절에서 징계를 강조합니다. 형제의 허물을 덮어주라는 말은 무작정 죄를 묵인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11 악한 자는 반역만 힘쓰나니 그러므로 그에게 잔인한 사자가 보냄을 받으리라

11 An evil man is bent only on rebellion; a merciless official will be sent against him.

잔인한 사자 [말라크 아크자리]는 (1)절대권한을 지닌 왕이 자신을 반역한 자를 징벌하려 보내는 잔혹한 사신입니다. (2)하나님의 말씀에 거역해 범죄를 일삼는 자를 심판 하는, 자연재해와 질병, 혹은 심판을 수행하는 천사를 말합니다. 모든 죄는 하나님께 대한 반역입니다. 죄를 회개하지 않는자에게는,  심판이 있습니다.

 

12 차라리 새끼 빼앗긴 암곰을 만날지언정 미련한 일을 행하는 미련한 자를 만나지 말 것이니라

12 Better to meet a bear robbed of her cubs than a fool in his folly.

미련한 자의 행위는 새끼를 잃은 암곰의 잔인함보다 더 파괴적입니다

아들 요나단을 저주하는 사울의 ‘무분별한 말’[삼20:30], 아기 예수를 죽이려 한 헤롯의 ‘유아대학살’ [마2:16], 예수를 해치려한 무리들이 ‘살기가 등등함’[눅6:11]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그들이 저지른 행동은 무지와 위법에서 나온 것이라서 더욱 잔인하고 위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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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17장: 13-28

13 누구든지 악으로 선을 갚으면 악이 그 집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13 If a man pays back evil for good, evil will never leave his house.

선을 선으로 갚지 않고 악으로 갚는 배은 망덕한  행동은 징계가 따릅니다.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됩니다. 빌라도가 예수님의 무죄를  인정했음에도, 유대인들은 예수님의 십자가형을 요구하며, 그 죄과를 자신들과 자손들에게 돌리라고 요구했습니다 (마태27:25) 이런 행위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됩니다. 우리는 악을 악으로 갚지말고 오히려 악을 선으로 이겨내야 됩니다.

 

14 다투는 시작은 둑에서 물이 새는 것 같은즉 싸움이 일어나기 전에 시비를 그칠 것이니라

14 Starting a quarrel is like breaching a dam; so drop the matter before a dispute breaks out.

댐의 작은 틈새는 결국 댐 전체가 무너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다툼은 아주 작은 불일치로 시작되나 나중에는 걷잡을 수없는 파국을 초래합니다. 싸움은 법적 소송을 암시하는 표현입니다. 법정에서 소송을 통해 해결하기 전에 다툼을 멈추어야됩니다. 성도들 간의 소송은 수치스러운 일이니 특별히 조심해야 됩니다

 

15 악인을 의롭다 하고 의인을 악하다 하는 이 두 사람은 다 여호와께 미움을 받느니라

15 Acquitting the guilty and condemning the innocent-the LORD detests them both.

선악의 판단을 뒤집어 놓고, 도덕적인 질서를 파괴하는 행위는 하나님께서 싫어하십니다. 하나님은 공의로운 분이십니다. 

 

16 미련한 자는 무지하거늘 손에 값을 가지고 지혜를 사려 함은 어찜인고

16 Of what use is money in the hand of a fool, since he has no desire to get wisdom?

미련한 자는 열심히 노력해 지혜를 얻지 않습니다. 돈으로 지혜를 흥정하거나, 수업료를 지불합니다., 자신이 지혜에 열심인 것처럼 보이려고 애를씁니다.

 

17 친구는 사랑이 끊어지지 아니하고 형제는 위급한 때를 위하여 났느니라

17 A friend loves at all times, and a brother is born for adversity.

진정한 친구는 형제관계처럼 어려울 때 사랑을 베풀고 도움을 줍니다.

 

18 지혜 없는 자는 남의 손을 잡고 그의 이웃 앞에서 보증이 되느니라

18 A man lacking in judgment strikes hands in pledge and puts up security for his neighbor.

어리석은 자가 타인이 대부받을 떄 섣불리 보증서는 것을 말합니다.  보증행위에는 중요한 책임이 수반됩니다. 보증서려고 하는자는 보증받을 사람의 신용도를 살펴야 됩니다. 동시에 자신의 채무 이행능력을 다시 살펴보고, 신중한 자세로 보증서야 됩니다.

 

19 다툼을 좋아하는 자는 죄과를 좋아하는 자요 자기 문을 높이는 자는 파괴를 구하는 자니라

19 He who loves a quarrel loves sin; he who builds a high gate invites destruction.

다툼을 좋아하는 자는 공격적이고 파괴적입니다. 그러니 죄와 가깝고 하나님의 계명을 거스리니 공의로 심판되고 스스로 파멸합니다 

‘문을 높이는 것’은 자신이 부자임을 나타냅니다. 호화로운 생활은  파멸을 가져옵니다. 상징적 의미의 ‘문’은 ‘입을 높이는 것’으로 거만한 것을 나타냅니다.  즉 거만한 말을 하여, 파멸의 길에 들어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 마음이 굽은 자는 복을 얻지 못하고 혀가 패역한 자는 재앙에 빠지느니라

20 A man of perverse heart does not prosper; he whose tongue is deceitful falls into trouble.

어떤 이의 인격, 마음의 상태는 그가 하는 말에 의해 분별이 가능합니다.

마음이 굽은 자는 사악하고, 도덕적으로 왜곡된 행동을 합니다.

혀가 패역한 자는 불의와 거짓된 마음에서 나오는 악한 말을 뱉어 냅니다. 생각과 말이 사악한 이들은 상대를 속이고 해치니, 복을 얻지 못하고, 결국 재난을 당하게 됩니다

 

21 미련한 자를 낳는 자는 근심을 당하나니 미련한 자의 아비는 낙이 없느니라

21 To have a fool for a son brings grief; there is no joy for the father of a fool.

앞절의 미련 [케실]은 지적이고 영적,도덕적으로 어리석음을 말하고 

뒤의 미련 [나발]은 종교적으로 어리석음을 나타냅니다. 이런 미련한 자들은 자신을 과신해, 아비의 충고나 징계를 거부하니 아비의 근심이 됩니다.

 

22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하느니라

22 A cheerful heart is good medicine, but a crushed spirit dries up the bones.

마음의 즐거움과 심령의 근심을 대조하여, 마음의 평안을 강조합니다.

예수님은 세상이 주는 것과 근본적으로 다른, 온전하고 영속적인 평안을 약속하셨습니다.

 

23 악인은 사람의 품에서 뇌물을 받고 재판을 굽게 하느니라

23 A wicked man accepts a bribe in secret to pervert the course of justice.

옷속에 몰래 숨겨와서 은밀하게 뇌물을 주고 받습니다. 가장 공의로울 재판정에서 뇌물을 받고 불공정하게 판결한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가장 혐오하시는 것중 하나입니다.

 

24 지혜는 명철한 자 앞에 있거늘 미련한 자는 눈을 땅 끝에 두느니라

24 A discerning man keeps wisdom in view, but a fool's eyes wander to the ends of the earth.

명철한 자는  지혜를 항상 주시합니다. 미련한 자는 관심을 집중하지 않고, 사방으로 헤매고 다닙니다.

 

25 미련한 아들은 그 아비의 근심이 되고 그 어미의 고통이 되느니라

25 A foolish son brings grief to his father and bitterness to the one who bore him.

미련한 자라도 차라리 침묵하면, 자신의 무지나 어리석음이 드러나지 않기에 지혜로운 자로 여겨질수있습니다. 그러나, 미련한 자가 침묵하여, 지혜롭게 여겨지더라도, 그의 어리석음을 감출수 없습니다

 

26 의인을 벌하는 것과 귀인을 정직하다고 때리는 것은 선하지 못하니라

26 It is not good to punish an innocent man, or to flog officials for their integrity.

23절에 언급된 불의한 재판과 본절의 재판내용은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귀인 [네디빔]은 ‘지위가 높은 자’와 ‘도덕적으로 출중한 자’입니다. 본절에서는 도덕적으로 출중한 자를 의미합니다.  무죄한 자와 인격적으로 훌륭한 귀인을 벌하는 것은 사회기강과 도덕성을 흩트리는 일입니다. 하나님의 공의에 도전하는 것이니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됩니다.

 

27 말을 아끼는 자는 지식이 있고 성품이 냉철한 자는 명철하니라

27 A man of knowledge uses words with restraint, and a man of understanding is even-tempered.

자제력있고 침착한 성품은 감정에 치우치지않고 충분히 생각한 뒤에 말합니다.

 

28 미련한 자라도 잠잠하면 지혜로운 자로 여겨지고 그의 입술을 닫으면 슬기로운 자로 여겨지느니라

28 Even a fool is thought wise if he keeps silent, and discerning if he holds his tongue.

미련한 자라도 침묵하면 부족함이 드러나지않습니다. 그러면, 지혜로운 자로 여겨질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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