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16장 :1-15
1. 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있어도 말의 응답은 여호와께로부터 나오느니라
1 To humans belong the plans of the heart,
but from the Lord comes the proper answer of the tongue.
경영[마아르]는 ‘제어하다’ ‘다스리다’의 뜻입니다. 마음을 경영한다는 것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제어하고 다스리는 것입니다. 인간이 어떤 생각을 가졌든지 말로 표현해야만 그 생각이 드러납니다. 어떤 사람 말의 응답이 적절한 것은, 그가 지혜로울때 가능합니다. 지혜는 하나님께로 부터 나옵니다.
2.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깨끗하여도 여호와는 심령을 감찰하시느니라
2 All a person’s ways seem pure to them,
but motives are weighed by the Lord.
스스로 자기 행동이 옳다고 말해도, 하나님의 판단은 다를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 내면의 숨은 동기까지 다 헤아려 보십니다. 하나님의 공의로서 판단하십니다.
3. 너의 행사를 여호와께 맡기라 그리하면 네가 경영하는 것이 이루어지리라
3 Commit to the Lord whatever you do,
and he will establish your plans.
맡기라[골]은’굴리다’ ‘던지다’는 의미입니다. 마치 던져버리듯이, 자신과 관계되는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라고 합니다. 자신의 생각과 일의 행사를 다 하나님께 맡겨야 됩니다. 일의 결과도 하나님께 완전히 맡겨야 됩니다. 그러면, 우리보다 우리를 더 잘 아시는 하나님께서 우리가 경영하려던 것을 허락하십니다.
4. 여호와께서 온갖 것을 그 쓰임에 적당하게 지으셨나니 악인도 악한 날에 적당하게 하셨느니라
4 The Lord works out everything to its proper end—even the wicked for a day of disaster.
모든 피조물은 각자의 목적과 용도에 맞게 만들어졌습니다. 수많은 피조물들 사이에 벌어지는 수많은 상황은 하나님의 섭리와 계획 하에 제자리를 찾아갑니다. 악인들이 형벌을 받는 악한 날도 이미 결정되어 있습니다.
5. 무릇 마음이 교만한 자를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니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하지 못하리라
5 The Lord detests all the proud of heart.
Be sure of this:
They will not go unpunished.
6. 인자와 진리로 인하여 죄악이 속하게 되고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말미암아 악에서 떠나게 되느니라
6 Through love and faithfulness sin is atoned for;
through the fear of the Lord evil is avoided.
하나님의 속성인 인자와 진리를 믿음으로 죄에서 구원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면 악에서 떠나게 됩니다.
7. 사람의 행위가 여호와를 기쁘시게 하면 그 사람의 원수라도 그와 더불어 화목하게 하시느니라
7 When the Lord takes pleasure in anyone’s way, he causes their enemies to make peace with them.
하나님의 명령대로 순전하게 살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십니다. 이렇게 살면 그의 원수와도, 화목한 관계가 됩니다..
8. 적은 소득이 공의를 겸하면 많은 소득이 불의를 겸한 것보다 나으니라
8 Better a little with righteousness
than much gain with injustice.
9.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
9 In their hearts humans plan their course,
but the Lord establishes their steps.
10. 하나님의 말씀이 왕의 입술에 있은즉 재판할 때에 그의 입이 그르치지 아니하리라
10 The lips of a king speak as an oracle,
and his mouth does not betray justice.
하나님의 말씀*[케셈]은 ‘신탁적 예언이나 결정’입니다. 신정국가때, 왕은 하나님의 통치권을 위임 받은 자로, 신령한 힘과 능력을 위임받았다고 인정했습니다. 하나님의 대변자인 왕은 항상 올바른 재판을 해야 됩니다.
11. 공평한 저울과 접시 저울은 여호와의 것이요 주머니 속의 저울추도 다 그가 지으신 것이니라
11 Honest scales and balances belong to the Lord;
all the weights in the bag are of his making.
공평한 저울을 사용한 상행위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명하신 규례입니다. 율법에서 이를 공정하게 사용하도록 반복해 주의를 줍니다.
12. 악을 행하는 것은 왕들이 미워할 바니 이는 그 보좌가 공의로 말미암아 굳게 섬이니라
12 Kings detest wrongdoing, for a throne is established through righteousness.
13. 의로운 입술은 왕들이 기뻐하는 것이요 정직하게 말하는 자는 그들의 사랑을 입느니라
13 Kings take pleasure in honest lips;
they value the one who speaks what is right.
14. 왕의 진노는 죽음의 사자들과 같아도 지혜로운 사람은 그것을 쉬게 하리라
왕의 진노케 하는 자는 어리석은 자입니다. 그들은 형벌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지혜로운 자는 오히려 왕의 진노를 진정시킵니다.
15. 왕의 희색은 생명을 뜻하나니 그의 은택이 늦은 비를 내리는 구름과 같으니라
15 When a king’s face brightens, it means life;
his favor is like a rain cloud in spring.
희색 ,얼굴의 빛은 그 사람의 내면을 그대로 드러냅니다. 왕의 심정이 평안해야 백성들도 평안합니다. 왕이 평안하면, 추수기에 내리는 늦은 비처럼 그 은택이 백성에게 베풀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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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16장 : 16-33
16. 지혜를 얻는 것이 금을 얻는 것보다 얼마나 나은고 명철을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더욱 나으니라
16 How much better to get wisdom than gold,
to get insight rather than silver!
명철하다는 것은 지성, 통찰력,분별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지혜는 세상만사의 본질을 알게합니다. 지혜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입니다. 지혜를 얻는 것는 보화를 얻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17. 악을 떠나는 것은 정직한 사람의 대로이니 자기의 길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보전하느니라
17 The highway of the upright avoids evil;
those who guard their ways preserve their lives.
정직한 사람은 악을 떠나 살게 됩니다. 그렇게 살면 영혼이 평안하고 만사가 형통합니다.
18.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18 Pride goes before destruction, a haughty spirit before a fall.
19. 겸손한 자와 함께 하여 마음을 낮추는 것이 교만한 자와 함께 하여 탈취물을 나누는 것보다 나으니라
19 Better to be lowly in spirit along with the oppressed than to share plunder with the proud.
겸손한 자는 가난하고 천대 받는 자입니다. 가난하고 천대 받는 자와 함께 하고 자신을 낮추는 것은 탈취물과 비교할수 없는 가치입니다.
20. 삼가 말씀에 주의하는 자는 좋은 것을 얻나니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
20 Whoever gives heed to instruction prospers,
and blessed is the one who trusts in the Lord.
21.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명철하다 일컬음을 받고 입이 선한 자는 남의 학식을 더하게 하느니라
21 The wise in heart are called discerning,
and gracious words promote instruction.
하나님의 말씀에 집중하고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는 복이 있습니다. 그는 지혜로우니 명철하다고 인정 받습니다. 그의 선한 입으로 지혜와 명철을 나누어 그들도 복받도록 가르칩니다.
22. 명철한 자에게는 그 명철이 생명의 샘이 되거니와 미련한 자에게는 그 미련한 것이 징계가 되느니라
22 Prudence is a fountain of life to the prudent,
but folly brings punishment to fools.
23. 지혜로운 자의 마음은 그의 입을 슬기롭게 하고 또 그의 입술에 지식을 더하느니라
23 The hearts of the wise make their mouths prudent, and their lips promote instruction.
지혜를 수용한 자는, 때와 장소를 가려 지혜롭게 말합니다. 그의 입과 그의 행동은 타인을 이롭게 합니다.
24. 선한 말은 꿀송이 같아서 마음에 달고 뼈에 양약이 되느니라
24 Gracious words are a honeycomb,
sweet to the soul and healing to the bones.
선한 말은 영혼에 유익하고 마음의 상처에 위로가 됩니다.
25. 어떤 길은 사람이 보기에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니라
25 There is a way that appears to be right,
but in the end it leads to death.
26. 고되게 일하는 자는 식욕으로 말미암아 애쓰나니 이는 그의 입이 자기를 독촉함이니라
26 The appetite of laborers works for them;
their hunger drives them on.
지혜가 없으면 오로지 먹고 살고자 억지로 일합니다. 그 상황은 그를 더욱 압박하니 삶이 고달파집니다.
27. 불량한 자는 악을 꾀하나니 그 입술에는 맹렬한 불 같은 것이 있느니라
27 A scoundrel plots evil,
and on their lips it is like a scorching fire.
불량한 악인은 사악한 말로 타인을 망치고, 자신도 다칩니다.
28. 패역한 자는 다툼을 일으키고 말쟁이는 친한 벗을 이간 하느니라
28 A perverse person stirs up conflict,
and a gossip separates close friends.
말을 많이 하는 말쟁이, 중상모략하는 자, 남의 말 하는자는 싸움을 유발하고, 모든 관계를 단절시킵니다.
29. 강포한 사람은 그 이웃을 꾀어 좋지 아니한 길로 인도하느니라
29 A violent person entices their neighbor
and leads them down a path that is not good.
30. 눈짓을 하는 자는 패역한 일을 도모하며 입술을 닫는 자는 악한 일을 이루느니라
30 Whoever winks with their eye is plotting perversity;
whoever purses their lips is bent on evil.
눈짓하며 악을 도모하는자는 악한 일을 더 많이 생각합니다. 입술을 닫고 악한 일을 실행하려는 결심하는 자는 이미 그 악을 이룬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악한일을 생각하고, 악행하려 결심하는 것으로도 이미 악에 빠진 상태입니다.
31. 백발은 영화의 면류관이라 공의로운 길에서 얻으리라
31 Gray hair is a crown of splendor;
it is attained in the way of righteousness.
32.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니라
32 Better a patient person than a warrior,
one with self-control than one who takes a city.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혜를 얻는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자기 마음을 다스리고 화를 내지 않습니다. 냉철한 판단과 평안을 유지합니다.
33. 제비는 사람이 뽑으나 모든 일을 작정하기는 여호와께 있느니라
33 The lot is cast into the lap,
but its every decision is from the Lord.
제비 뽑기는 하나님의 결정적 선택을 기다릴때 사용한 도구입니다. 모세 때에도, 여호수아시대 기업을 분배할 때도, 초대교회에서도 사용했습니다. 예수님을 배신한 제자유다의 자리를 대신할 12번째 제자 선택 때도 제비를 뽑았습니다. 제비뽑는 행동은 인간이 하나, 그 일의 결정은 하나님께서 해주시는것입니다. 하나님의 판결을 기다리는 행동입니다. 제비뽑기는 인간의 능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일 때 의탁합니다. 인간만사에 하나님의 섭리와 간섭이 있음을 인정하고 의탁하는 행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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