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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요한복음

요한 복음 16장: 28-33

by 갈렙과 함께 2024. 10. 20.

요한 복음 16장: 28-33

28 내가 아버지에게서 나와 세상에 왔고 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노라 하시니

29 제자들이 말하되 지금은 밝히 말씀하시고 아무 비유로도 하지 아니하시니

30 우리가 지금에야 주께서 모든 것을 아시고 또 사람의 물음을 기다리시지 않는 줄 아나이다 이로써 하나님께로부터 나오심을 우리가 믿사옵나이다

31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제는 너희가 믿느냐

32 보라 너희가 다 각각 제 곳으로 흩어지고 나를 혼자 둘 때가 오나니 벌써 왔도다 그러나 내가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느니라

33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John 16: 28-33

28 I came from the Father and entered the world; now I am leaving the world and going back to the Father.'

29 Then Jesus' disciples said, "Now you are speaking clearly and without figures of speech.

30 Now we can see that you know all things and that you do not even need to have anyone ask you questions. This makes us believe that you came from God.'

31 'You believe at last!' Jesus answered.

32 'But a time is coming, and has come, when you will be scattered, each to his own home. You will leave me all alone. Yet I am not alone, for my Father is with me.

33 'I have told you these things, so that in me you may have peace. In this world you will have trouble. But take heart! I have overcome the world.'

 

요한 복음 16장: 28-33

28 내가 아버지에게서 나와 세상에 왔고 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노라 하시니

28 I came from the Father and entered the world; now I am leaving the world and going back to the Father.'

 

사도 요한은 본 복음서를 시작할 때, 아버지께로 부터 오신 아들 성자가 누구이신지 설명했었습니다. 예수님의 신성에 대해서, 말씀이 육신이 되신 성육신의 비밀에 대해서, 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속사역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1:1-14). 이제 예수님과 제자들이 작별해야되는 이 시점에, 예수님은 마지막 설교를 하시며 이 부분을 다시 강조해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은 하늘로부터 오셨고, ‘다시’ 하늘로 돌아가십니다. 아버지로 부터 오신 예수님은 ‘다시’ 아버지께로 돌아갑니다. 이는 예수님 자신이 하늘로부터 오고, 하늘로 돌아 가신다는 것을 밝혀서, 당신의 기원이 세상과는 무관함을 밝히십니다. 

 

29 제자들이 말하되 지금은 밝히 말씀하시고 아무 비유로도 하지 아니하시니

29 Then Jesus' disciples said, "Now you are speaking clearly and without figures of speech.

 

  제자들이 마치 예수님의 가르침을 이제 다 이해한 것처럼 말하지만 실제로는 예수님의 가르침을 명확하게 알지 못했다는 것이 31절과 33절에서 드러납니다. 이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조금은 이해했으나, 마치 다 이해한듯이 과장된 표현으로 말한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께로부터 오셨다는 것은 확실하게 믿게 되었으니 이런 고백을 하게 된것입니다. 

 

30 우리가 지금에야 주께서 모든 것을 아시고 또 사람의 물음을 기다리시지 않는 줄 아나이다 이로써 하나님께로부터 나오심을 우리가 믿사옵나이다

30 Now we can see that you know all things and that you do not even need to have anyone ask you questions. This makes us believe that you came from God.'

 

  제자들은, 주께서 모든 것을 아신다고 고백합니다. 예수님은 모든 사람들의 마음 속의 것을 다 아십니다 (2:24, 25), 제자들의 마음 속 의문을 아시고 (19절) 그 의문을 해결해 주시는 분이십니다. 제자들은 이런 예수님의 능력이 하나님께로부터 왔음을 믿었지만, 아직 그 믿음은 연약한 것입니다. 그들의 마음은 원하나 육신이 약하여 생각만큼 실현하지 못합니다(마 25:41). 그들의 상황을 알고 계시기에,  32절 말씀을 하십니다.

 

31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제는 너희가 믿느냐

31 'You believe at last!' Jesus answered.

 

  예수님은 베드로나, 제자들이 예수를 믿는다고 고백했으나 아직 그들의 사랑이 완전하지 못함을 아시고, 반어법을 사용하여 그들이 자신들의 상태를 알게 하고자 하십니다. 

 

32 보라 너희가 다 각각 제 곳으로 흩어지고 나를 혼자 둘 때가 오나니 벌써 왔도다 그러나 내가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느니라

32 'But a time is coming, and has come, when you will be scattered, each to his own home. You will leave me all alone. Yet I am not alone, for my Father is with me.

 

  ‘흩어지고’에 해당하는 헬라어 [스코르피스데테]는 원래 ‘뿌려버리다’ 라는 의미입니다. 10:12에서 이리에 흩어지는 양떼를 묘사할 때 이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본절을 슥 13:7 의 예언을 인용하여 제자들의 상황에 적용시키십니다. 제자들은 추후 유대교 지도자들에 의해 흩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이 말씀대로 제자들이 흩어지게 됨으로, 예수님의 예언이 적중하고 예수님의 신성이 입증됩니다. 제자들은 실제 각각 흩어져 도망가고 맹세한 베드로 조차도 세번이나 주님을 부인하는 약함을 보이게 됩니다(마 26:33.34). 

 

 예수님은 홀로 남아 고통의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모두가 배신 하였어도 주님의 사랑은 변하지 않았고 그 사랑을 통해서 십자가 언약이 완성되고, 교회가 출발하게 됩니다. 연약했던 제자들에의해 교회가 성장하게 됩니다.

 

33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33 'I have told you these things, so that in me you may have peace. In this world you will have trouble. But take heart! I have overcome the world.'

 

  주님은 당신의 십자가 죽음을 바로 앞에 두고도, 제자들을 위해 끝까지 수고하십니다. 이 모든 말씀을 하시는 이유는, 그들이 예수님 안에서 평안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주시는 평안은 세상의 것과는 다른 탁월한 것입니다 (14:27). 이 평안은 핍박 당하는 가운데서도 기쁨을 누릴 수있는 평안 입니다. 제자들은 성령의 열매 (갈 5:22)인 이 평안을 오순절 성령 강림후에 얻게 됩니다.

 

예수님께서  ‘담대하라’고 명령하십니다. 제자들은 이제 세상에서 당하게 될 환난 앞에서도 담대해야 됩니다. 세상의 환난을 당하더라도 예수님께서 이미 세상을 이기었기에, 예수님께서 주시는 평안으로 환난을 이기게 될 것입니다. 

 

‘세상에서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의 세상은 인간들이 생활하는 영역을 말한 것입니다.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에서 세상은, 하나님께로 부터 분리된 모든 대적자들과 사단의 무리와 그 세력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12:31, 14:30).  예수 그리스도께서 싸우는 대상은 앞서 말한 인간이 살아가는 세상의 통치자가 아닙니다. 예수님은 그들과 싸워 세상의 정치적 왕국을 세우러 오신것이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아직 십자가를 지지 않으시고, 아직 부활의 승리가 일어나지 않았지만, 요한복음과 요한 서신서는 ‘이기었노라’ [니카오] 하는 표현을 사용하여 영적 승리가 완료형으로 표현되었습니다.  예수님은 동사의 완료형으로 말씀하셔서 세상으로 부터의 승리가 이미 이루어졌음을 나타내십니다. 승리에 대한 이런 완료 시제를 사용한 이유는 승리의 영속성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이 승리는 그리스도 자신에게만 속하지않고 그 분과 연합한 모든이들에게 동일한 의미로 적용되게 됩니다.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넉넉히 이기느니라’ (롬 8:37)” 예수님의 승리는 제자들의 승리가 되었고 우리의 승리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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