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31장 :1-10
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 때에 내가 이스라엘 모든 종족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되리라
1 'At that time,' declares the LORD, 'I will be the God of all the clans of Israel, and they will be my people.'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2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니라 칼에서 벗어난 백성이 광야에서 은혜를 입었나니 곧 내가 이스라엘로 안식을 얻게 하러 갈 때에라
2 This is what the LORD says: 'The people who survive the sword will find favor in the desert; I will come to give rest to Israel.'
이스라엘은 출애굽하여, 노예상태에서 구출되었습니다. 애굽 군대가 뒤쫓아 왔을때 모세의 기도로 홍해를 건넜습니다. 광야에서 방황하는 동안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은혜로 생존 할수 있었습니다. (출 14:5-23) ‘내가 이스라엘로 안식을 얻게 하러갈 때’ 는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향해 가는 상황을 말합니다. 예레미야 시대에, 이스라엘이 포로된 상황을 새로운 광야에서의 방황이라고 묘사했습니다. (호 2:14,15)
3 옛적에 여호와께서 나에게 나타나사 내가 영원한 사랑으로 너를 사랑하기에 인자함으로 너를 이끌었다 하였노라
3 The LORD appeared to us in the past, saying: 'I have loved you with an everlasting love; I have drawn you with loving-kindness.
옛적에 [메라호크]는 시간적,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진’ 이라는 뜻입니다. 이 백성이 시온을 떠나 이방 포로지 멀리에 있을 때 하나님이 나타나셨음을 의미합니다.
4 처녀 이스라엘아 내가 다시 너를 세우리니 네가 세움을 입을 것이요 네가 다시 소고를 들고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춤추며 나오리라
4 I will build you up again and you will be rebuilt, O Virgin Israel. Again you will take up your tambourines and go out to dance with the joyful.
1-22절은 북이스라엘, 23-26절은 남유다에게 주는메시지입니다. 6절에 나오는 ‘시온’은 통일된 시대, 그리고, 메시아 시대 예언에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5 네가 다시 사마리아 산들에 포도나무들을 심되 심는 자가 그 열매를 따기 시작하리라
5 Again you will plant vineyards on the hills of Samaria; the farmers will plant them and enjoy their fruit.
이 어구에 사용된 [할랄]이라는 동사는 거룩한 것을, 세속적인 용도나 일상사에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가나안 약속의 땅에 들어가 농작물을 수확할 때, 제 3년째 까지는 할례받지 못한 것으로 여겨졌고 제 4년째 거둔것을 여호와께 바쳤습니다, 5년째가 되어 일상생활에 사용했습니다. 그처럼, 일상 용도로 수확물을 먹게된다는 의미입니다. 그 5년간 적의 침입이 없다는 것도 전제된 표현입니다.
6 에브라임 산 위에서 파수꾼이 외치는 날이 있을 것이라 이르기를 너희는 일어나라 우리가 시온에 올라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로 나아가자 하리라
6 There will be a day when watchmen cry out on the hills of Ephraim, 'Come, let us go up to Zion, to the LORD our God.' "
‘시온’은 다윗과 솔로몬 시대부터 이스라엘 안에서 가장 신성한 장소 였습니다. 여호와의 법궤가 그곳에 있었기에 모든 이스라엘 사람이 모였습니다. 솔로몬이 죽자, 여로보암이 다윗 왕조에 반발하여 북이스라엘을 세웠습니다. 그들은 벧엘과 단에 제단을 만들고 그들만의 종교행사를 했습니다. 이제 이스라엘이 다시 회복될 때는 북왕국 사람들도 시온으로 함께 모여들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7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는 여러 민족의 앞에 서서 야곱을 위하여 기뻐 외치라 너희는 전파하며 찬양하며 말하라 여호와여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구원하소서 하라
7 This is what the LORD says: "Sing with joy for Jacob; shout for the foremost of the nations. Make your praises heard, and say, 'O LORD, save your people, the remnant of Israel.'
여러 민족의 머리가 될 야곱이 기쁨으로 환호하고 여호와를 찬양할 것입니다
8 보라 나는 그들을 북쪽 땅에서 인도하며 땅 끝에서부터 모으리라 그들 중에는 맹인과 다리 저는 사람과 잉태한 여인과 해산하는 여인이 함께 있으며 큰 무리를 이루어 이 곳으로 돌아오리라
8 See, I will bring them from the land of the north and gather them from the ends of the earth. Among them will be the blind and the lame, expectant mothers and women in labor; a great throng will return.
지상의 모든 지역에서 그들이 돌아올 것이고, 그들을 방해하던 장애물은 사라질 것입니다. 맹인, 임신한 여인, 해산한 여인도 함께 하는 장거리여행을 한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동행하심을 의미합니다.
9 그들이 울며 돌아오리니 나의 인도함을 받고 간구할 때에 내가 그들을 넘어지지 아니하고 물 있는 계곡의 곧은 길로 가게 하리라 나는 이스라엘의 아버지요 에브라임은 나의 장자니라
9 They will come with weeping; they will pray as I bring them back. I will lead them beside streams of water on a level path where they will not stumble, because I am Israel's father, and Ephraim is my firstborn son.
구약에서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많지 않습니다. 이 구절은 ‘나는 이스라엘의 아버지요’ 라고 하십니다. 신명기 32:6절에 아버지란 말로 이스라엘과 여호와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묘사하고, 호세야도 이스라엘을 여호와의 사랑받는 아들로 표현했습니다.(호 11:1-4)
10 이방들이여 너희는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먼 섬에 전파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을 흩으신 자가 그를 모으시고 목자가 그 양 떼에게 행함 같이 그를 지키시리로다
10 "Hear the word of the LORD, O nations; proclaim it in distant coastlands: 'He who scattered Israel will gather them and will watch over his flock like a shepherd.'
본절은 이사야서 40:11절의 내용을 상기 시킵니다. “ 그는 목자같이 양무리를 먹이시며 어린 양을 그 팔로 모아 품에 안으시며 젖먹이는 암컷들을 온순히 인도하시리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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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31장 11-22
11 여호와께서 야곱을 구원하시되 그들보다 강한 자의 손에서 속량하셨으니
11 For the LORD will ransom Jacob and redeem them from the hand of those stronger than they.
속량하다 [고엘]은 사람이니 재산과 관련된 용어로서, 어떤 사람이 빚을 갚지 못해 자기 토지나 재산을 팔아야할 때, 그의 가장 가까운 친척이 그것을 구입하여 그에게 돌려주어 다시 살아갈수 있도록 도와 주는 행동이 속량 입니다. (레 25:25)
12 그들이 와서 시온의 높은 곳에서 찬송하며 여호와의 복 곧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과 어린 양의 떼와 소의 떼를 얻고 크게 기뻐하리라 그 심령은 물 댄 동산 같겠고 다시는 근심이 없으리로다 할지어다
12 They will come and shout for joy on the heights of Zion; they will rejoice in the bounty of the LORD-the grain, the new wine and the oil, the young of the flocks and herds. They will be like a well-watered garden, and they will sorrow no more.
물댄 동산 같다’는 시적 표현은 하나님의 능력과 하나님이 주시는 생명력으로 가득차 있다는 의미입니다.
13 그 때에 처녀는 춤추며 즐거워하겠고 청년과 노인은 함께 즐거워하리니 내가 그들의 슬픔을 돌려서 즐겁게 하며 그들을 위로하여 그들의 근심으로부터 기쁨을 얻게 할 것임이라
13 Then maidens will dance and be glad, young men and old as well. I will turn their mourning into gladness; I will give them comfort and joy instead of sorrow.
슬픔과 눈물은 이제 기쁨으로 변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위로를 주실 것이고 슬픔 대신 즐거움을 베푸실 것입니다.
14 내가 기름으로 제사장들의 마음을 흡족하게 하며 내 복으로 내 백성을 만족하게 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4 I will satisfy the priests with abundance, and my people will be filled with my bounty,' declares the LORD.
‘기름으로 제사장들의 마음을 흡족케하며’는 백성들이 제단에 제물을 바칠때 제사장이 받게 될 몫을 의미합니다. 여호와께 드리는 예배와 신앙이 회복되니, 백성들의 삶도 풍성하고, 자연히 제사장의 생계도 넉넉하게 될것을 표현하는 말입니다.
15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라마에서 슬퍼하며 통곡하는 소리가 들리니 라헬이 그 자식 때문에 애곡하는 것이라 그가 자식이 없어져서 위로 받기를 거절하는도다
15 This is what the LORD says: 'A voice is heard in Ramah, mourning and great weeping, Rachel weeping for her children and refusing to be comforted, because her children are no more.'
본절부터는 B.C.722년 포로로 잡혀갔던 북이스라엘의 귀환을 선포합니다. 라헬은 북이스라엘의 주도지파인 에브라임지파와 므낫세 지파의 선조 입니다. 이 지파들은 북 이스라엘에 분포했습니다. 라헬이 자녀로 인해 통곡한다는 것을 마태 2:16-18에서는 헤롯이 베들레헴의 어린 아이들을 살해 시킨 사건으로도 적용했습니다. 라마는 라헬의 무덤이 있는 곳입니다.(삼상 10:2.3절)
16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네 울음 소리와 네 눈물을 멈추어라 네 일에 삯을 받을 것인즉 그들이 그의 대적의 땅에서 돌아오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6 This is what the LORD says: 'Restrain your voice from weeping and your eyes from tears, for your work will be rewarded,' declares the LORD. 'They will return from the land of the enemy.
17 너의 장래에 소망이 있을 것이라 너의 자녀가 자기들의 지경으로 돌아오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7 So there is hope for your future,' declares the LORD. 'Your children will return to their own land.
15절에 슬픔을 언급한 뒤, 기쁨과 소망의 메시지를 전합니다. 시련과 고통을 통해 영적으로 겸손해진 이스라엘이 결국 하나님의 은혜를 인내하며 기다린다면, 소망이 있을 것입니다.
18 에브라임이 스스로 탄식함을 내가 분명히 들었노니 주께서 나를 징벌하시매 멍에에 익숙하지 못한 송아지 같은 내가 징벌을 받았나이다 주는 나의 하나님 여호와이시니 나를 이끌어 돌이키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돌아오겠나이다
18 "I have surely heard Ephraim's moaning: 'You disciplined me like an unruly calf, and I have been disciplined. Restore me, and I will return, because you are the LORD my God.
에브라임은 포로로 고난을 받은 받고 겸손해졌습니다. 이제 그들은 여호와께 돌아와 주시는 은혜안에 머물게 될것입니다.
19 내가 돌이킨 후에 뉘우쳤고 내가 교훈을 받은 후에 내 볼기를 쳤사오니 이는 어렸을 때의 치욕을 지므로 부끄럽고 욕됨이니이다 하도다
19 After I strayed, I repented; after I came to understand, I beat my breast. I was ashamed and humiliated because I bore the disgrace of my youth.'
과거의 죄를 뉘우치고 회개함은 잘못을 인식하는 필수적인 절차입니다.
20 에브라임은 나의 사랑하는 아들 기뻐하는 자식이 아니냐 내가 그를 책망하여 말할 때마다 깊이 생각하노라 그러므로 그를 위하여 내 창자가 들끓으니 내가 반드시 그를 불쌍히 여기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20 Is not Ephraim my dear son, the child in whom I delight? Though I often speak against him, I still remember him. Therefore my heart yearns for him; I have great compassion for him,' declares the LORD.
하나님께서 그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얼마나 애타게 기다리시는지 표현하십니다. 우리가 연단을 받을 때는 슬프나, 회개하고 주께로 돌아가면 연단 후에는 의의 평강한 열매를 맺게 될 것입니다. (히 12:11)
21 처녀 이스라엘아 너의 이정표를 세우며 너의 푯말을 만들고 큰 길 곧 네가 전에 가던 길을 마음에 두라 돌아오라 네 성읍들로 돌아오라
21 'Set up road signs; put up guideposts. Take note of the highway, the road that you take. Return, O Virgin Israel, return to your towns.
푯말이라고 번역된 사막의 돌무더기는 여행자에게 바른 길을 알려주는 좋은 이정표입니다. 바벨론으로 가는 길에 이런 길표시를 해두었으니 그것을 보고 돌아오라고 하십니다.
22 반역한 딸아 네가 어느 때까지 방황하겠느냐 여호와가 새 일을 세상에 창조하였나니 곧 여자가 남자를 둘러 싸리라
22 How long will you wander, O unfaithful daughter? The LORD will create a new thing on earth-a woman will surround a man.'
이스라엘은 주께로 돌아오고, 평화와 안정을 찾게 될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새일’ 놀라운 새 역사를 일으키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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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31장 :23-30
23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내가 그 사로잡힌 자를 돌아오게 할 때에 그들이 유다 땅과 그 성읍들에서 다시 이 말을 쓰리니 곧 의로운 처소여, 거룩한 산이여, 여호와께서 네게 복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 것이며
23 This is what the LORD Almighty, the God of Israel, says: "When I bring them back from captivity, the people in the land of Judah and in its towns will once again use these words: 'The LORD bless you, O righteous dwelling, O sacred mountain.'
24 유다와 그 모든 성읍의 농부와 양 떼를 인도하는 자가 거기에 함께 살리니
24 People will live together in Judah and all its towns-farmers and those who move about with their flocks.
25 이는 내가 그 피곤한 심령을 상쾌하게 하며 모든 연약한 심령을 만족하게 하였음이라 하시기로
25 I will refresh the weary and satisfy the faint.'
포로들이 귀환하면 유다의 회복은 속히 이루어질 것입니다. 예루살렘은 의로운 성이 되고 성전은 거룩한 곳이 될 것입니다. 성전에서 피곤한 심령은 씻음 받아 상쾌하게 될것입니다. 연약한 심령은 위로 받게 됩니다..
26 내가 깨어 보니 내 잠이 달았더라
26 At this I awoke and looked around. My sleep had been pleasant to me.
2절에서 25절의 예언은 예레미야의 꿈으로 전달됩니다.
27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내가 사람의 씨와 짐승의 씨를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뿌릴 날이 이르리니
27 'The days are coming,' declares the LORD, 'when I will plant the house of Israel and the house of Judah with the offspring of men and of animals.
여호와께서 씨를 뿌려 농사하듯이 사람과 진승 모두에게 번성되는 축복을 주고자 하십니다.이것은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창 22:17)에 대한 확증입니다.
28 깨어서 그들을 뿌리 뽑으며 무너뜨리며 전복하며 멸망시키며 괴롭게 하던 것과 같이 내가 깨어서 그들을 세우며 심으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28 Just as I watched over them to uproot and tear down, and to overthrow, destroy and bring disaster, so I will watch over them to build and to plant,' declares the LORD.
이스라엘을 회개시키려고, 심판을 하셨던 하나님께서 이제는 그들을 다시 회복시키실 것입니다.
29 그 때에 그들이 말하기를 다시는 아버지가 신 포도를 먹었으므로 아들들의 이가 시다 하지 아니하겠고
29 "In those days people will no longer say, 'The fathers have eaten sour grapes, and the children's teeth are set on edge.'
30 신 포도를 먹는 자마다 그의 이가 신 것 같이 누구나 자기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죽으리라
30 Instead, everyone will die for his own sin; whoever eats sour grapes-his own teeth will be set on edge.
이 절들은 범죄에 따르는 형벌이 각 개인의 책임으로 주어진다는 사실을 다시 알려 주십니다. 조상들의 잘못으로 자신들이 고난 받는 다고 생각하는 포로들의 잘못된 생각을 수정하십니다, ‘아버지가 신포도를 먹었으므로 아들들의 이가 시다 ’로 표현된 것은 그 당시 유행하던 속담입니다. 성경은 각 개인이 지은 죄는 당사자 본인이 책임진다고 가르칩니다 (신 24:16, 겔 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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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31장:31-40
3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31 'The time is coming,' declares the LORD, 'when I will make a new covenant with the house of Israel and with the house of Judah.
31-34절은 구약에서 ‘새언약’이 언급된 유일한 구절입니다. 구약에서 심오한 부분중 하나입니다. 이 구절은 십자가로 이루신 예수그리스도 피의 언약에 대한 예언에 해당됩니다 (눅 22:20, 고전 11:25, 히 8:8- 9:28)
32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2 It will not be like the covenant I made with their forefathers when I took them by the hand to lead them out of Egypt, because they broke my covenant, though I was a husband to them,' declares the LORD.
새 언약이 나오게 된 이유는 이스라엘이 여호와와의 언약을 깨뜨렸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언약에 순종하는 축복의 길을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저주를 선택해 저주의 길로 갔습니다. 그들은 여호와께서 그들을 애굽 노예생활에서 구원하신 일을 잊어버렸습니다. 그들이 언약을 파기했으니 이제 새로운 언약이 필요합니다.
33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3 'This is the covenant I will make with the house of Israel after that time,' declares the LORD. 'I will put my law in their minds and write it on their hearts. I will be their God, and they will be my people.
지금부터 여호와께서 그들의 마음에 그의 율법을 기록하실 것입니다. 이는 성령의 역사로 인해 성도들의 삶이 전인격적으로 변화 되게 될것이라는 것을 암시하십니다. (롬 8:1-11) 과거 옛언약을 돌이나 책에 기록하였으나(출 24:7, 31:18, 신 4:13) 이제 기록될 장소가 그들의 ‘마음’이라고 말씀하십니다.
34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알기 때문이라 내가 그들의 악행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4 No longer will a man teach his neighbor, or a man his brother, saying, 'Know the LORD,' because they will all know me, from the least of them to the greatest," declares the LORD. "For I will forgive their wickedness and will remember their sins no more."
그 변화가 어느 정도 까지 일어날 것인지 설명하십니다. 이제 제사장이나 선지자들이 ‘여호와를 알라’고 가르칠 필요가 없습니다. 인간적인 중보없이 작은 자부터 큰 자 까지 모두 다 하나님을 알게 됩니다. (사 54:13) 이 말씀은 믿음의 선배가 전혀 도움을 주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하나님을 알고 그분과 직접적인 체험을 하고 교제하는 것이 가능해 진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면 메시아로 인한 죄 사함을 성령의 역사로 알게 하십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고 하나님과 직접적인 교제가 가능하며 그분을 알게 됩니다. 여호와를 알라’ 의 ‘알다’ [*야다]는 밀접한 관계에 있는 두 존재가 서로 깊고 친밀한 인격적인 교류를 하고, 인격적으로 서로를 안다는 심오한 의미를 말합니다.
35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셨느니라 그는 해를 낮의 빛으로 주셨고 달과 별들을 밤의 빛으로 정하였고 바다를 뒤흔들어 그 파도로 소리치게 하나니 그의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니라
35 This is what the LORD says, he who appoints the sun to shine by day, who decrees the moon and stars to shine by night, who stirs up the sea so that its waves roar-the LORD Almighty is his name:
하나님은 이 모든 것을 주신 분이시고, 이 모든 것을 존재할수 있게 하신 분이십니다.
36 이 법도가 내 앞에서 폐할진대 이스라엘 자손도 내 앞에서 끊어져 영원히 나라가 되지 못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6 'Only if these decrees vanish from my sight,' declares the LORD, 'will the descendants of Israel ever cease to be a nation before me.'
해가 낮에 빛을 내고 달이 밤에 빛을 내는 한 이스라엘 회복에 대한 예언을 반드시 이루실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37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위에 있는 하늘을 측량할 수 있으며 밑에 있는 땅의 기초를 탐지할 수 있다면 내가 이스라엘 자손이 행한 모든 일로 말미암아 그들을 다 버리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7 This is what the LORD says: 'Only if the heavens above can be measured and the foundations of the earth below be searched out will I reject all the descendants of Israel because of all they have done,' declares the LORD.
광대한 우주를 다 알수 있는 인간은 없습니다 .이처럼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도 절대 변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작정하신대로 성취하십니다, (민 23:19)
38 보라, 날이 이르리니 이 성은 하나넬 망대로부터 모퉁이 문에 이르기까지 여호와를 위하여 건축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8 'The days are coming,' declares the LORD, 'when this city will be rebuilt for me from the Tower of Hananel to the Corner Gate.
39 측량줄이 곧게 가렙 언덕 밑에 이르고 고아로 돌아
39 The measuring line will stretch from there straight to the hill of Gareb and then turn to Goah.
40 시체와 재의 모든 골짜기와 기드론 시내에 이르는 모든 고지 곧 동쪽 마문의 모퉁이에 이르기까지 여호와의 거룩한 곳이니라 영원히 다시는 뽑거나 전복하지 못할 것이니라
40 The whole valley where dead bodies and ashes are thrown, and all the terraces out to the Kidron Valley on the east as far as the corner of the Horse Gate, will be holy to the LORD. The city will never again be uprooted or demolished.'
예루살렘이 재건되고 회복될 날을 예언하십니다. 여호와의 성전은 거룩한 곳이니, 하나님의 뜻이 있으시면 그의 성전은 그날로부터 정하시는 날까지 항상 존재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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