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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로마서

로마서 2장: 8-13

by 갈렙과 함께 2024. 4. 12.

로마서 2장: 8-13

8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따르지 아니하고 불의를 따르는 자에게는 진노와 분노로 하시리라

9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며

10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라

11 이는 하나님께서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 아니하심이라

12 무릇 율법 없이 범죄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이 있고 범죄한 자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리라

13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

 

Romans 2 : 8-13

8 But for those who are self-seeking and who reject the truth and follow evil, there will be wrath and anger.

9 There will be trouble and distress for every human being who does evil: first for the Jew, then for the Gentile;

10 but glory, honor and peace for everyone who does good: first for the Jew, then for the Gentile.

11 For God does not show favoritism.

12 All who sin apart from the law will also perish apart from the law, and all who sin under the law will be judged by the law.

13 For it is not those who hear the law who are righteous in God's sight, but it is those who obey the law who will be declared righte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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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2장: 8-13

8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따르지 아니하고 불의를 따르는 자에게는 진노와 분노로 하시리라

8 But for those who are self-seeking and who reject the truth and follow evil, there will be wrath and anger.

   ‘당을 지어’ 는 이기적인 욕망에 따라 논쟁에 가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이들은 진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어떤 분쟁이 일어나면 급히 지신들에게 유익한 쪽으로 이동하는 자들입니다. 종려나무가지를 들고 환호하던 유대인 대중들이, 예수님을 십자가 처형하는데 동조하는 그런 행태입니다. 이런 자들은 진리에 대해 불순종하고 오히려 불의에는 순종하여 하나님의 분노를 받게 됩니다. 

 

9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며

9 There will be trouble and distress for every human being who does evil: first for the Jew, then for the Gentile;

 악을 행하는 모든 사람들은,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행한 대로 하나님의 판단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의 진노와 분노의 결과로 악한 자에게 ‘환난과 곤고가 찾아옵니다. 환난은 외적인 것이고 곤고는 내적인 것입니다.

 구원이나 은혜와 마찬가지로 , 심판과 형벌도 유대인이 우선적으로 받게 됩니다. 왜냐하면, 우선적인 특권을 부여한 자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묻는 것이 하나님의 법칙입니다 (시 50: 3-6, 눅 12:47).

 

10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라

10 but glory, honor and peace for everyone who does good: first for the Jew, then for the Gentile.

  악을 행한 자에게 내리시는 ‘환난과  곤고’가 있지만, 선을 행한 모든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내려집니다. 

 

11 이는 하나님께서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 아니하심이라

11 For God does not show favoritism.

  이 구절은 1-10절과 12-29절을 연결시킵니다. 

하나님은 어떤 편애도 없으십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편파적이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의로우신 판단을 하십니다. (5절)

하나님의 판단  기준은 특권이나 지위가 아니라 그들이 행한 일들의 성격이 어떤 것이냐를 문제 삼으십니다. 

 

12 무릇 율법 없이 범죄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이 있고 범죄한 자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리라

12 All who sin apart from the law will also perish apart from the law, and all who sin under the law will be judged by the law.

  율법을 받지 못한 이방인이나, 율법을 받은 유대인이나, 누구든지 자신들의 죄로 인해 심판 받게 됩니다.  율법을 받지 않은 이방인들은 우주 만물과 자신의 양심에 나타나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지 않음으로 심판 받게 될 것입니다. 율법을 받은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뜻을 잘 알면서도 순종하지 않았으니 율법의 기준에 따라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바울은 율법을 자랑거리로 여기지 않고, 죄인을 정죄하거나 규제 하는 수단에 불과 한 것으로 정의 하고 있습니다. 

율법은 심판의 기준이 되는 것이지, 율법 자체가 멸망하게 하는것이 아닙니다. 율법아래서 범죄한 자들은 이 율법을 기준으로 심판 받아 멸망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13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

13 For it is not those who hear the law who are righteous in God's sight, but it is those who obey the law who will be declared righteous.

  유대인들은 율법을 받고 익히고 배워 잘 알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그들의 자랑거리입니다. 그러나 이 지식이 그들을 심판에서 건지지 못합니다. 율법을 들었으면 그대로 행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율법을 듣고 행하는 자만이 의롭게 되고. 행하는 사람만이 그것에 의해 살리라고 했습니다 (레 18:5, 신 4:1)

바울은 이 구절에서 행함으로 의롭게 된다는 원리를 보여주려는 게 아닙니다. 모든 사람이 범죄 할수 밖에 없는 죄인 이라는 사실을 드러내고, 이에 대한 논리를 전개할 뿐입니다.

유대인들은 자신들이 율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만으로 의롭게 되리라고 생각했지만,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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